컨텐츠 바로가기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과안내

TESOL영어교육과

PCU Graduate TESOL Program(MA/Ph.D.)

TESOL대학원 게시판(TESOL Graduate Bulletin board)

학과 소개

TESOL(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은 “영어를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배우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영어교육”을 의미합니다.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TESOL영어교육과는 중부권 최고의 TESOL교육기관으로서 TESOL/응용언어학 분야의 다양한 분야를 연구할 수 있는 TESOL석/박사 학위과정을 제공합니다. TESOL전공 교수진은 영어학, 제2언어습득, 언어평가, 멀티미디어활용영어교육, 어린이영어교육, 영어학습코칭 분야에서 대외적으로 활발한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대학원생들 또한 국내외 학술대회와 학술지에 매년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력 있는 교육전문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하여 대학원 재학 기간 동안 연구조교, 영어학습코치 등으로 활동하며 영어교육 분야의 현장실무 경험을 체득할 수 있습니다.

학과 교육목표

  1. 탁월한 영어의사소통 능력으로 급변하는 글로벌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뛰어난 영어교육 교육전문가 양성
  2. 영어를 외국어로서 배우는 학습자의 독특한 특성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체계적으로 고려하여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이론과 경험을 갖춘 탁월한 영어교육 연구 전문가 양성
  3. 영어교육 이론과 실제를 적절히 조합한 차별화된 교과과정 제공
  4. 아펜젤러 정신(크고자 하면 남을 섬기라)으로 학생을 섬기는 건전한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

배재대학교 대학원 TESOL 석/박사 프로그램 소개

배재대학교 대학원 TESOL 프로그램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영어교육 패러다임을 이끌어갈 차세대 영어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배재대 TESOL 프로그램의 모든 강의는 100% 영어로 진행되며 특성화된 세부전공트랙을 이수하여 탁월한 영어소통과 전문분야의 필수역량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본 과정은 심도 있는 학문적 소양과 연구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연구중심 트랙으로 학위논문 작성이 필수이며 TESOL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박사학위 취득 시 본교에서 TESOL석사학위를 취득한 학생들은 학점인정제로 학위취득 연한 단축이 가능합니다.

멀티미디어영어교육 및 영어평가 전문가 트랙

컴퓨터와 모바일기기 등 최첨단 정보기기를 활용한 멀티미디어활용 영어교육과 영어 말하기와 쓰기 수행평가 등의 평가 도구를 제작, 채점, 활용할 수 있는 차세대 영어교육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세부전공 트랙.
- 담당교수: 김정태 교수(Ph.D. 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어린이영어교육 전문가 트랙

어린이의 발달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유·초등영어교육전문가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세부전공 트랙.
- 담당교수: 이창인 교수(Ph.D. Rice Univ.)

영어학습코칭 전문가 트랙

전통적인 교수자 1인과 다수의 학생을 전제로 하는 티칭 패러다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1:1 또는 그룹 기반의 학습자맞춤형 코칭기법을 습득하여 영어학습코칭전문가로 도약할 수 있는 세부전공 트랙.
- 담당교수: 조영우 교수(Ph.D. 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TESOL 석/박사 과정 특전

  1. 배재대 학부 졸업생, 성적 및 연구역량 우수학생, 공무원, 현직교사 등 대상으로 다양한 장학금 지급
  2. 자매대학인 미국 University of North Florida TESOL 대학원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가능
  3. 가족회사 (주)뉴로사이언스러닝과의 산학협력에 따라 영어학습코치로 선발되어 학부생 자기주도영어학습 지도 실습 기회 제공(코치비 지급 및 인턴 경력증명서 발급)
  4. 자기주도영어학습멘토링경진대회 행사 진행 및 운영 경험을 통하여 행정과 경영 업무 습득 기회 제공
  5. 기타 영어평가, 교재개발, 영어교수학습 관련 교수님들의 대내외 프로젝트 연구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 제공
  6. 내외 학술대회 및 학술지에 교수님과 공동연구 결과 발표 기회 제공
  7. 국내외 유명 대학원 진학 지도

전임교원 소개

성 명 (영 문) 직 위 최종학위 (출신학교명) 전공 연구분야
이창인 (Lee, Chang In) 교수 언어학 박사 (휴스턴라이스대) 의미론 및 CALL 현대언어학의 이해, 멀티미디어활용영어교육
김정태 (Kim, Jung Tae) 부교수 영어교육학 박사 (일리노이대) 언어평가 및 CALL 언어평가, 웹/모바일기반 말하기시험 개발, 멀티미디어활용 교수법
조영우 (Cho, Young Woo) 부교수 영어교육학 박사 (일리노이대) 언어습득론, 영어교수법 제2언어 습득론, 자기주도영어학습, 영어교수법
트로이홀츠 (Troy C. Holtz) 조교수 TEFL/TESL석사 (Birmingham대) 영어교수법 영어교수법, 영어쓰기, 영어 말하기 및 쓰기 평가
리차드 분 (Richard S.Boone) 조교수 TESOL-MALL석사 (우송대) 영어교수법 영어교수법, 영미문화
마이클 모시스 (Michael Moses) 조교수 Framingham state university Massachusetts 석사 영어교육학 컴퓨터활용영어교육, 교실 게임화

교육과정 및 교과목 해설

가. 교육과정소개
학위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학위수여 논문석사제 논문박사제
이수과목 및 학점 8과목(24학점), 교육과정 일람표 참조 석사과정 포함 20과목 (60학점) 이상
졸업요건 외국어시험, 종합시험, 영어교육 관련 논문 외국어시험, 종합시험, 박사논문
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체제
교육목표 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
영어교육에 필요한 제2외국어 습득 및 학습 테솔개론, 외국어습득론, 교사를위한영어학, 영어평가이론과실습, 한국어영어비교언어학, 어린이영어교육, 영어교재및자료개발연구 연구방법론, 영어교육세미나
영어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수방법론 습득 읽기·쓰기연습및교수법 듣기·말하기연습및교수법
영어교육이론 습득 이론 및 교수방법론을 적용해보는 실습과정 멀티미디어활용영어교육, 교실영어연습과지도, 저작도구활용영어교육, 프레젠테이션기술, 영어평가이론과실습, 읽기및쓰기실습, 듣기및말하기실습 영미문학활용영어교육
영어교육 이론 및 현장 연구 연구방법론, 석사논문연구, 박사논문연구, 영어교육세미나

교육과정일람표

코 드 교과목명-국문명(영문명) 학점 시수 비고
강의 실습
GEFL8601 연구방법론1 (Research Methodology 1) 3 3 0
GEFL8742 연구방법론2 (Research Methodology 2) 3 3 0
GEFL8743 연구방법론3 (Research Methodology 3) 3 3 0
GEFL8698 석사논문연구1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1) 0 0 0
GEFL8699 석사논문연구2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2) 0 0 0
GEFL8744 박사논문연구1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1) 0 0 0
GEFL8745 박사논문연구2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2) 0 0 0
GEFL8746 박사논문연구3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3) 0 0 0
GEFL8701 읽기쓰기문법연습및교수법1 (Teaching Methodology and Practice for Reading, Writing, and Grammar 1) 3 3 0
GEFL8711 읽기쓰기문법연습및교수법2 (Teaching Methodology and Practice for Reading, Writing, and Grammar 2) 3 3 0
GEFL8703 외국어습득론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eories 1) 3 3 0
GEFL8747 외국어습득론2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eories 2) 3 3 0
GEFL8704 멀티미디어활용영어교육1 (Multimedia-Assisted English Learning 1) 3 3 0
GEFL8732 멀티미디어활용영어교육2 (Multimedia-Assisted English Learning 2 3 3 0
GEFL8705 교실영어연습과지도1 (Classroom English Practice and Teaching 1) 3 3 0
GEFL8724 교실영어연습과지도2 (Classroom English Practice and Teaching 2) 3 3 0
GEFL8702 듣기말하기연습및교수법1 (Teaching Methodology and Practice for Listening and Speaking 1) 3 3 0
GEFL8712 듣기말하기연습및교수법2 (Teaching Methodology and Practice for Listening and Speaking 2) 3 3 0
GEFL8713 TESOL개론1 (Introduction to TESOL 1) 3 3 0
GEFL8741 TESOL개론2 (Introduction to TESOL 2) 3 3 0
GEFL8714 영어교재및자료개발연구1 (English Textbook and Materials Development 1) 3 3 0
GEFL8750 영어교재및자료개발연구2 (English Textbook and Materials Development 2) 3 3 0
GEFL8715 인터넷활용영어교육1 (English Education with the Internet 1) 3 3 0
GEFL8751 인터넷활용영어교육2 (English Education with the Internet 2) 3 3 0
GEFL8716 저작도구활용영어교육1 (Egnlish Education with multimedia tools 1) 3 3 0
GEFL8751 저작도구활용영어교육2 (Egnlish Education with multimedia tools 2) 3 3 0
GEFL8754 영어교육정책과실제1 (English Education Policy and Practice 1) 3 3 0
GEFL8755 영어교육정책과실제2 (English Education Policy and Practice 2) 3 3 0
GEFL8720 영어평가이론과실습1 (English Language Testing 1) 3 3 0
GEFL8718 어린이영어교육1(English Education for Young Learners 1) 3 3 0
GEFL8753 어린이영어교육2(English Education for Young Learners 2) 3 3 0
GEFL8721 영어평가이론과실습2 (English Language Testing 2) 3 3 0
GEFL8722 영어프리젠테이션기술1 (English Presentation Skills 1) 3 3 0
GEFL8723 영어프리젠테이션기술2 (English Presentation Skills 2) 3 3 0
GEFL8767 교사를위한영어학1 (English Linguistics for Teachers 1) 3 3 0
GEFL8756 교사를위한영어학2 (English Linguistics for Teachers 2) 3 3 0
GEFL8725 영어읽기및쓰기실습1 (English Practice for Reading and Writing 1) 3 3 0
GEFL8757 영어읽기및쓰기실습2 (English Practice for Reading and Writing 2) 3 3 0
GEFL8726 영어듣기말하기실습1 (English Practice for Listening and Speaking 1) 3 3 0
GEFL8758 영어듣기말하기실습2 (English Practice for Listening and Speaking 2) 3 3 0
GEFL8727 문화와영어교육1 (Culture &English Learning 1) 3 3 0
GEFL8759 문화와영어교육2 (Culture &English Learning 2) 3 3 0
GEFL8728 영어교육세미나1 (English Education Seminar 1) 3 3 0
GEFL8760 영어교육세미나2 (English Education Seminar 2) 3 3 0
GEFL8761 영어교육세미나3 (English Education Seminar 3) 3 3 0
GEFL8762 영어교육세미나4 (English Education Seminar 4) 3 3 0
GEFL8748 한국어영어비교언어학1 (Comparative Linguistics between English and Korean 1) 3 3 0
GEFL8749 한국어영어비교언어학2 (Comparative Linguistics between English and Korean 2) 3 3 0
GEFL8763 응용언어학1 (Applied Linguistics 1) 3 3 0
GEFL8767 응용언어학2 (Applied Linguistics 2) 3 3 0
GEFL8765 자기주도영어교육1 (Self-Directed English Learning 1) 3 3 0
GEFL8766 한국어영어비교언어학2 (Comparative Linguistics between English and Korean 2) 3 3 0

교과목 해설

연구방법론 1, 2, 3 (Research Methodology 1, 2, 3)
석사논문 작성을 위한 양적, 질적 연구방법론의 기초를 습득한다. 연구계획서 작성법, 자료수집, 분석, 해석과 토론 방법 등 논문의 구조와 작성법을 학습하여 본인의 석사/박사 논문 작성에 적용한다.
This course lays the foundation for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ies needed for thesis writing. Students familiarize themselves with thesis structure and writing by learning how to write a research proposal, collect and analyze data, and to interpret and present research findings.
석사논문연구 1, 2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1, 2)
일반적인 논문 연구의 과정을 습득한다. 영어교육 관련 연구주제를 정하고 연구방법과 문헌연구를 수행한 후 실험 또는 사례조사를 통하여 석사논문을 작성한다.
박사논문연구 1, 2, 3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 1, 2, 3)
박사논문에 필수적인 논문 연구의 과정을 습득한 후 TESOL 관련 다양한 연구주제를 탐색하여 박사논문의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적합한 문헌연구, 실험 또는 사례조사를 수행하여 박사논문을 작성한다.
This course guides students through a essential process involved in dissertation research. Students explores various topics in the field of TESOL, selects a dissertation research topic, reviews the relevant literature, and conducts an experimental or case study to complete the dissertation.
읽기쓰기문법연습및교수법 1, 2 (Teaching Methodology and Practice for Reading, Writing, and Grammar 1, 2)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환경에 적합한 읽기, 쓰기 및 문법 교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Students acquire theories and techniques appropriate to teaching reading, writing, and grammar within the EFL context.
외국어습득론 1, 2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eories 1, 2)
외국어 습득 맥락, 학습자의 스타일과 학습전략, 동기 부여 및 개인 성격 차에 따른 변인들, 사회 문화적 요소들, 언어 간 영향 및 학습자 언어, 의사소통능력 등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학습자와 교수맥락에 대한 이해와 교수법에 대한 적용 방법을 고찰한다.
This course introduces students to theories regarding variables such as learning styles and strategies, motivation, personality traits, socio-cultural influences, cross-linguistic influences, learner language,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then examine ways to apply those theories to understanding learners, context of teaching, and teaching methods.
멀티미디어활용영어교육 1, 2 (Multimedia-Assisted English Learning 1, 2)
웹기반과 멀티미디어를 통한 영어 학습에 있어 다양한 외국어 습득이론과 교육학적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어휘 지도, 교재 제작, 자료 수집 방법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Students learn a wide range of teaching methods and techniques for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grammar, vocabulary, materials design, and data collection based 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general theories of learning using web-based and offline multimedia tools for English learning.
교실영어연습과지도 1, 2 (Classroom English Practice and Teaching 1, 2)
몰입식 영어수업을 실시할 수 있는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영어인의 교실영어의 핵심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수업 실습을 통하여 말하기 능력을 배양한다.
Students understand the key characteristics of English used in the classroom and acquire English skills necessary for teaching English immersion classes through mock teaching.
듣기말하기연습및교수법 1, 2 (Teaching methodology and Practice for Listening and Speaking 1, 2)
영어교육전문가로서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환경에서 다양한 교수법과 과업의 형태 습득 및, 음성언어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문법을 기반으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듣기 및 말하기 방법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TESOL개론 1, 2 (Introduction to TESOL 1, 2)
TESOL의 역사적 이론적 바탕을 소개하며 TESOL분야가 갖는 전문성을 이해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른다. 다양한 TESOL관련 프로그램과 기관, 학술지들을 소개하며 그러한 정보들을 통해 TESOL 전문가로서 자신의 모습을 성찰하면서 향후 TESOL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해 나갈 계획을 세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This course introduces students to the historical and theoretical foundations of the field of TESOL, and fosters their understanding of TESOL as a professional field of study. Students are exposed to various TESOL programs, professional organizations, and journals, then are given the opportunity to use those resources to reflect on and plan their career as a TESOL professional.
영어교재및자료개발연구 1, 2 (English Textbook and Materials Development 1, 2)
외국어학습 상황에서 학습자 중심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관련 교수요목과 교재 기획 및 개발의 근간을 이루는 다양한 교재 디자인 개발 이론을 학습하며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Students learn various materials design theories underlying the planning and development of learner-centered syllabi and textbooks related to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grammar, and vocabulary, and build their ability to apply those theories to practices.
인터넷활용영어교육 1, 2 (English Education with the Internet 1, 2)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교재와 교수자료를 수집 및 제작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들을 실습한다.
Students gain hands-on experience with various techniques necessary for collecting and developing textbooks and teaching materials congruent with the curriculum through using the Internet.
저작도구활용영어교육 1, 2 (English Education with multimedia tools 1, 2)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교재와 교수자료를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제작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들을 실습한다.
Students gain hands-on experience with various techniques necessary for collecting and developing textbooks and teaching materials congruent with the curriculum through multimedia design tools.
어린이 영어교육 1, 2 (English Education for Young Learners 1, 2)
어린이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 및 전략, 개인 성격차에 따른 변인들, 사회 문화적 요소들, 언어간 영향 등의 요인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제2언어습득 이론들을 학습하고 교수법과 수업계획서를 실제로 작성하는 연습을 한다.
Students learn various theories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young learners, focusing on key factors such as learning styles and strategies, personality differences factors, socio-cultural factors, and cross-linguistic influences. Students also gain hands-on experience with teaching methods and lesson design.
영어교육정책과실제 1, 2 (English Education Policy and Practice 1, 2)
한국 및 세계의 다양한 영어교육 정책들의 내용과 변천을 이해하고 정책이 교육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쟁점들을 고찰한다.
Students understand the contents and changes of various English education policies at home and abroad, and examines diverse issues that may arise when applying policies to classroom contexts.
영어평가이론과실습 1, 2 (English Language Testing 1, 2)
학습자들의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도구들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습득한다.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객관식과 주관식 문항 개발을 위한 다양한 평가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환경에 적용한다. 그 결과를 해석하여 타당도 검증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론 중심 수업.
Students acquire the knowledge of and experience with appropriate assessment tools for measuring learners´ language proficiency. Students also learn and apply to educational settings diverse testing theories of criterion-referenced and norm-referenced tests and objective and subjective item writing. They are also given the opportunity to improve their ability to use such knowledge in specific educational settings through validation process and test result interpretation. This course is theory-oriented.
영어프리젠테이션기술 1, 2 (English Presentation Skills 1, 2)
모의수업과 발표를 통하여 영어 구두발표 기술을 연마한다.
Students sharpen their English oral presentation skills through demo lessons and mock presentations.
교사를위한영어학 1, 2 (English Linguistics for Teachers 1, 2)
영어교육 전문가로서 필요한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언어변이, 모국어습득이론, 외국어습득이론, 문자언어, 신경언어학과 같은 영어의 언어학적 주요 양상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This course helps students gain a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the key aspects of the English language such as phonology, morphology, syntax, semantics, pragmatics, first language acquisiti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written languages, and neurolinguistics.
영어읽기및쓰기실습 1, 2 (English Practice for Reading and Writing 1, 2)
집중적인 실습을 통하여 영어교육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영어 읽기 쓰기 관련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한다.
Students foster their communicative competence involving English reading and writing through intensive practice.
영어듣기및말하기실습 1, 2 (English Practice for Listening and Speaking 1, 2)
집중적인 실습을 통하여 영어교육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영어 듣기 말하기 관련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한다.
Students foster their communicative competence involving English listening and speaking through intensive practice.
문화와영어교육 1, 2 (Culture & English Learning 1, 2)
영어 사용의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영어권 국가들의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문화와 관련된 교수자료들과 학습활동들을 학습 활동을 한국의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Students understand the cultures of the English-speaking countries, thereby fostering their ability to incorporate culture-related materials and activities into Korean English classrooms.
영어교육세미나 1, 2, 3, 4 (English Education Seminar 1, 2, 3, 4)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어휘, 문법, 교수 방법론, 외국어습득론, 교실영어, 영어평가 이론,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비롯되는 영어교육 연구 및 이론의 최신 동향에 관련된 주제를 정하여 발표하고 토의한다.
This is a seminar course in which students choose a topic pertaining to English education that is of current research and/or theoretical interest, give a presentation on that topic, and participate in discussion, covering a wide range of areas such as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vocabulary, grammar, teaching methodology,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eory, classroom English, English language testing theory, and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한국어영어비교언어학 1, 2 (Comparative Linguistics between English and Korean 1, 2)
한국 학생들에게 영어교과를 지도하기 위한 기반 지식을 쌓기 위하여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언어변이, 모국어습득, 외국어습득, 문자언어 등의 관점에서 한국어와 영어를 서로 비교 및 대조하여 두 언어의 언어학적 유사점과 차이저을 교실수업에 적용할 방안들을 모색한다.
Students compare and contrast English and Korean with respect to linguistic aspects such as phonology, morphology, syntax, semantics, pragmatics, language variation, first language acquisiti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written language to build basic knowledge needed to teach English to Korean students. Students also explore ways to apply the cross-linguistics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 two language to classroom teaching.
응용언어학 1, 2 (Applied Linguistics 1, 2)
제2언어 분석과 습득에 관한 대표적인 언어학, 심리언어학, 사회문화적 이론들을 기반으로 영어 교수와 학습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연구한다.
This course reviews major linguistic, psycholinguistic, and sociocultural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analysis and acquisition with respect to their applications for English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자기주도영어교육 1, 2 (Self-Directed English Learning 1, 2)
성공이고 효과적인 영어학습을 위하여 동기부여, 학습기술 습득, 실천 및 습관화를 통한 학습자의 자주성을 높이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고 습득한다. 본 과정을 통해 학습자에게 적절한 동기부여 방법과 다양한 영어교육 학습기술을 적용하고 피드백을 수집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Students acquire and experience the theories and practices of self-directed English learning through motivation enhancement, learning skill acquisition, and practice and habituation to elevate learners’ autonomy. In the course, they explore the process of providing appropriate motivating skills and various English learning methods, and collecting feedba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