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과안내

여가서비스스포츠학과

여가서비스경영학과 웹사이트 바로가기

학과 교육목적

여가 서비스 스포츠학과는 관련분야에서 요구되는 학문적 지식과 실무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여가, 서비스, 스포츠 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설립 목적이 있다.

학과 교육목표

  1. 여가, 서비스, 스포츠분야의 학문적, 실무적 전문 인력 양성
  2. 여가, 서비스, 스포츠분야 관련 지식의 창출 및 축적을 통한 학문적 공헌
  3. 여가, 서비스, 스포츠산업분야의 경영현장 연구 및 개발을 동한 실무적 공헌

학과 소개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 여가, 서비스, 스포츠산업은 국가의 주요 성장동력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내고 있다. 또한, 경제성장의 동력이 유형의 자산에서 무형의 자산으로 이동하면서 지식·정보·창조의 개념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와 고용의 창출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이라는 전제하에 여가, 서비스, 스포츠분야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에 비유되며 미래지향적이고 무한지속적인 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나라도 여가, 서비스, 스포츠산업을 국가전략산업의 일환으로 집중적인 육성·발전의지를 보이고 있다. 본 학과는 여가, 서비스, 스포츠산업분야에서 요구되는 관련 학문지식과 실무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질 높은 전문가를 배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할 것이다. 특히, 관광(의료), 승무원(항공, 철도, 크루즈), 테마파크, 실버산업, 레저스포츠시설, 프로스포츠, 운동처방 및 재활, 리조트, 크루즈, 카지노, 교통(운송), 유통, 문화(공연), 금융, 숙박, 외식, 실버비지니스, 여행사, 서비스기업 컨설팅 등의 비지니스를 경영하기위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체계적 교육프로그램이 운영 될 것이다.

As a main engine of economic growth leisure, service, and sports industry which will be high value-added industries in the future have created a new paradigm. The concept of knowledge, Information, and creation has become more important because the engine of economic growth has been changed from tangible assets to intangible assets. Based on the fact that new business opportunities and employment creation is the driving force of economic growth, leisure, service, and sports industry are attracting attention as a future-oriented and infinite growth industry by comparing those industries to the golden goose. In this respect Korean government is showing a strong will to promote leisure, service, and sports industry as a part of national strategic industry. Under these circumstances, this department aims to produce high quality experts in the field of leisure, service, and sports industry through related academic knowledge and various training programs. In specific, useful lectures with theory and practice of business management related to travel agency, airline, theme park, silver industry, resort, cruise, casino, and service consulting will be provided in this department.

전임교원 명단

성 명 (영 문) 직위 최종학위 (출신학교명) 전공 연구분야
서진욱 교 수 경영학 박사 (미국 Alliant International University) (USIU) 국제경영 서비스경영 서비스마케팅
글로벌서비스기업경영
곽용섭 교 수 호텔.관광경영학 박사 (미국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 State University) 호텔.관광경영 경영전략, 재무회계
조사방법론
김홍설 교 수 교육학 박사 (서울대학교) 레저스포츠학 스포츠사회학
박근수 교 수  관광레저학 박사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관광레저 레저학, 노인학 관광개발
최웅재 부교수  체육학 박사
(한양대학교)
 레저스포츠학 체육측정평가 트레이닝 방법론
김기탁 조교수 체육학 박사 (서울대학교) 스포츠경영학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정책
송학준 조교수 관광경영학 박사 (Clemson University, SC, USA) 관광경영 관광경제학 관광소비자행동분석

학과 전공분야

여가 서비스 스포츠학

학과 내규

교육과정 일람표 : 대학원 - 석사

학수코드 교 과 목 명 (영문명) 학점 주당시수
LSSB6601 여가서비스기업경영론 (Leisure Service Business Management) 3 3
LSSB6602 통계학개론 (Introduction to Statistics) 3 3
LSSB6603 여가산업의 이해 (Understanding of Leisure Business) 3 3
LSSB6604 여가서비스기업의 사례연구 (Case Study of Leisure Service Business) 3 3
LSSB6605 여가서비스실무 (Leisure Service Practice) 3 3
LSSB6606 여가서비스산업정책론 (Principles of Leisure Service Industry Policy) 3 3
LSSB6607 서비스경영 (Service Management) 3 3
LSSB6608 여가서비스소비자행동론 (Leisure Service Customer Behavior) 3 3
LSSB6609 크루즈산업의 이해 (Understanding of Cruise Industry) 3 3
LSSB6610 외식서비스산업의 이해 (Understanding of Food Service Industry) 3 3
LSSB6611 서비스마케팅의 이해 (Understanding of Services Marketing) 3 3
LSSB6612 실버서비스산업론 (Principle of Silver Service Industry) 3 3
LSSB6613 카지노서비스의 이해 (Understanding of Casino Service) 3 3
LSSB6614 문화·공연전시산업론 (Principles of Culture, Performance and Exhibitions Business) 3 3
LSSB6615 여가서비스기업의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Leisure Service Companies) 3 3
LSSB6616 여가서비스기업회계 (Leisure Service Corporate Accounting) 3 3
LSSB6617 여가서비스연구방법론 (Leisure Service Research Methodology) 3 3
LSSB6618 에코투어서비스의 이해 (Understanding of Eco-tour Service) 3 3
LSSB6619 고객접점관리론 (Moment of Truth Management) 3 3
LSSB6620 여가서비스기업 재무분석 (Leisure Service Corporate Financial Analysis) 3 3
LSSB6621 여가서비스기업 재무관리 (Leisure Service Corporate Financial Management) 3 3
LSSB6622 서비스 품질혁신경영 (Service-quality Innovation Management) 3 3
LSSB6623 여가서비스기업경영전략 (Management Strategy of Leisure Service Company) 3 3
LSSB6624 승무원 실무와 서비스이론 (Practice to Crew and Service Theory) 3 3
LSSB6625 서비스이론과 실무 (Service Theory and Practice) 3 3
LSSB6626 브랜드관리론 (Brand Management) 3 3
LSSB6627 서비스기업창업론 (Principles of Service Company Establishment) 3 3
LSSB6628 서비스마케팅조사론 (Service Marketing Research) 3 3
LSSB6629 HStyle19>여가서비스상품개발론 (Development of Leisure Service Product) 3 3
LSSB6630 의료관광서비스교육론 (Introduction to Medical Tourism Service Training) 3 3
LSSB6631 승객서비스 (Passenger Service) 3 3
LSSB6632 여가서비스기업사례연구 (Leisure Service Company Case Studies) 3 3
LSSB6633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3 3
LSSB6634 여가서비스경영세미나 (Leisure Service Management Seminar) 3 3
LSSB6635 글로벌서비스기업경영의 이해 (Understanding of Global Corporate Management) 3 3
LSSB6636 여가서비스트렌드 (Leisure Service Trends) 3 3
LSSB6637 테마여행기획연구 (Theme Travel Planning Research) 3 3
LSSB6501 석사논문연구 I (Master´s Thesis Research I) 0 0
LSSB6502 석사논문연구 II (Master´s Thesis Research II) 0 0
LSSB6638 여가서비스기업경영컨설팅 (Consulting of Leisure Services Business Management) 3 3
LSSB6639 여행사 서비스 경영론 (Management of Travel Agency Services) 3 3
LSSB6640 사업타당성분석론 (Principles Business Feasibility Analysis) 3 3
LSSB6641 시장조사분석론 (Market Research Analysis) 3 3
LSSB6642 고객 응대 교육개발 (Development of Customer-Facing Training) 3 3
LSSB6643 공항경영론 (Airport Business Management) 3 3
LSSB6644 항공사 경영론 (Airline Management) 3 3
LSSB6645 이미지 및 매너관리론 (Management of Image and Etiquette) 3 3
LSSB6646 서비스기업광고론 (Management of Service Companies´ Advertising) 3 3
LSSB6647 스포츠사연구 (StudiesinSportHistory) 3 3
LSSB6648 레저스포츠학연구 (Studies in Leisure Sports) 3 3
LSSB6649 스포츠사회학연구 (Studies in Sport Sociology) 3 3
LSSB6650 사회체육학연구 (Studies in Sport for All) 3 3
LSSB6651 스포츠통계학연구 (Studies in Sport Statistics) 3 3
LSSB6652 스포츠연구설계법 (Studies Design in Sport) 3 3
LSSB6653 스포츠측정평가연구 (Studies in Sports Measurement & Evaluation) 3 3
LSSB6654 트레이닝방법론연구 (Studies in Training Methods) 3 3
LSSB6655 스포츠해부학연구 (Studies in Sports Anatomy) 3 3
LSSB6656 스포츠건강관리연구 (Studies in Sport and Health Management) 3 3
LSSB6657 스포츠경영학연구 (Studies in Sport Management) 3 3
LSSB6658 스포츠마케팅연구 (Studies in Sport Marketing) 3 3
LSSB6659 스포츠이벤트연구 (Studies in Sport Event) 3 3
LSSB6660 스포츠시설운영연구 (StudiesinSportFacilityManagement) 3 3
LSSB6661 스포츠심리학연구 (Studies in Sport Psychology) 3 3
LSSB6662 스포츠지도법연구 (Studies in Teaching Method in Sport) 3 3
LSSB6663 스포츠생리학연구 (Studies in Sport physiology) 3 3
LSSB6664 운동학습연구 (Studies in Motor learning) 3 3
LSSB6665 특수체육연구 (Studies in Sport for the Disabled) 3 3

교육과정 일람표 : 대학원 - 박사

학수코드 교 과 목 명 (영문명) 학점 주당시수
LSSB6701 서비스기업의 이해 (Understanding of Service Businesses) 3 3
LSSB6702 여가산업론 (Principles of Leisure Industry ) 3 3
LSSB6703 기초통계학 (Basic Statistics) 3 3
LSSB6704 실버산업의 이해 (Understanding of Silver Industry) 3 3
LSSB6705 여가 서비스기업 Case Study I (Leisure Service Company Case Study I) 3 3
LSSB6706 여가 서비스산업론 (Principles of Leisure Service Industry ) 3 3
LSSB6707 서비스실무경영론 (Principles of Service Practice) 3 3
LSSB6708 서비스경영원론 (Principles of Service Management) 3 3
LSSB6709 여가서비스소비자행동분석론 (Leisure Service Consumer Behavior) 3 3
LSSB6710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Understanding of Communication) 3 3
LSSB6711 크루즈기업경영 (Cruise Business Management) 3 3
LSSB6712 외식서비스기업경영 (Food Service Business Management) 3 3
LSSB6713 여가 서비스기업의 Case Study II (Leisure Service Company Case Study II) 3 3
LSSB6714 서비스마케팅론 (Principles of Service Marketing) 3 3
LSSB6715 실버서비스기업경영 (Silver Service Business Management) 3 3
LSSB6716 테마파크경영론 (Principles of Theme Park Management) 3 3
LSSB6717 카지노기업서비스경영 (Casino Service Business Management) 3 3
LSSB6718 유통산업서비스론 (Principles of Distribution Industry Service) 3 3
LSSB6719 문화·공연전시컨텐츠개발 (Contents Development of Cultural Performance & Exhibition) 3 3
LSSB6720 여가서비스기업의 혁신적 인적자원관리 (Innovative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Leisure Service Company) 3 3
LSSB6721 서비스기업 연구프로젝트I (Services Company Research Project I) 3 3
LSSB6722 여가서비스기업회계론 (Leisure Service Company Accounting) 3 3
LSSB6723 여가서비스연구조사방법론 I (Leisure Service Research Methodology I) 3 3
LSSB6724 에코투어서비스경영 (Eco Tour Service Management) 3 3
LSSB6725 고객접점관리 사례분석 (Moment of Truth Case Study) 3 3
LSSB6726 여가서비스기업 재무분석의 이해 (Understanding of Leisure Service Company´s Financial Analysis) 3 3
LSSB6727 여가서비스기업 재무관리의 이해 (Understanding of Leisure Service Company´s Financial Management) 3 3
LSSB6728 서비스기업 연구프로젝트 II (Services Company Research Project II) 3 3
LSSB6729 여가산업의 지역경제론 (Principles of Regional Economy of Leisure Industry) 3 3
LSSB6730 인간관계론 (Principles of Human Relations) 3 3
LSSB6731 여가서비스기업경영전략기법연구 (Management Strategy of Leisure Services Company) 3 3
LSSB6732 여가서비스콘텐츠기획 (Contents Planning of Leisure Service) 3 3
LSSB6733 승무원의 이론적 교육과 훈련 I, II (Theoretical Education and Training of Flight Attendant I, II) 3 3
LSSB6734 서비스이론과 적용 (Service Principles and Application) 3 3
LSSB6735 브랜드개발론 (Principlesof Brand Development) 3 3
LSSB6736 서비스기업창업연구 사례분석 (The Case study of Services Company Establishment Research) 3 3
LSSB6737 서비스마케팅조사연구방법론 (Service Marketing Research Methodology) 3 3
LSSB6738 유럽여가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European Leisure Culture) 3 3
LSSB6739 승객서비스이론과 실무 (Passenger Service Theory and Practice) 3 3
LSSB6740 MICE산업의 이해 (Understanding of MICE Industry) 3 3
LSSB6741 여가서비스기업 연구조사방법론 II (Leisure Services Research Methodology II) 3 3
LSSB6742 서비스경영실무세미나 I (Service Management Practical Seminar I) 3 3
LSSB6743 서비스경영실무세미나 II (Service Management Practical Seminar II) 3 3
LSSB6744 글로벌서비스기업의이해 (Understanding of Global Service Company) 3 3
LSSB6503 박사논문연구 I (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I) 0 0
LSSB6504 박사논문연구 II (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II) 0 0
LSSB6505 박사논문연구 III (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III) 0 0
LSSB6745 서비스경영컨설팅개론 (Introduction to Service Management Consulting) 3 3
LSSB6746 여행사 서비스경영론 (Travel Agency Service Management) 3 3
LSSB6747 여가서비스사업 타당성분석과 이해 (Feasibility Analysis and Understanding of Leisure Service Business) 3 3
LSSB6748 여가 서비스시장조사분석론 (Leisure Service Market Research Analytics) 3 3
LSSB6749 공항경영과 실무 (Airport Management and Practice) 3 3
LSSB6750 유럽숙박서비스업의사례연구 (CaseStudyoftheEuropeanLodgingHospitality) 3 3
LSSB6751 종업원 상담서비스 (Employee Counseling Service) 3 3
LSSB6752 상담응대교육서비스 (Consultation Education Service) 3 3
LSSB6753 항공사 경영과 실무 (Airline Management and Practice) 3 3
LSSB6754 서비스기업홍보론 (Principles of Service Company Promotion) 3 3
LSSB6755 의료관광서비스 (Medical Tourism Service) 3 3
LSSB6756 레저서비스경영특강 (Leisure Service Management Special Lecture) 3 3
LSSB6757 여가레크리에이션특강 (Topics of Leisure and Recreation) 3 3
LSSB6758 스포츠와사회문제특강 (Topics of Sports and Social Problem) 3 3
LSSB6759 스포츠와문화특강 (Topics of Sports and Culture) 3 3
LSSB6760 스포츠측정평가특강 (Topics in Sports Measurement and Evaluation) 3 3
LSSB6761 트레이닝방법론특강 (Topics in Training Methods) 3 3
LSSB6762 스포츠해부학특강 (Topics in Sports Anatomy) 3 3
LSSB6763 스포츠건강관리특강 (Topics in Sport and Health) 3 3
LSSB6764 스포츠마케팅특강 (Topics in Sport Marketing) 3 3
LSSB6765 스포츠교육학특강 (Topics in Sport Pedagogy) 3 3
LSSB6766 스포츠경영학특강 (Topics in Sport Management) 3 3
LSSB6767 스포츠심리학특강 (Topics in Sport Psychology) 3 3
LSSB6768 스포츠지도법특강 (Topics in Sport Teaching Method in Sport) 3 3
LSSB6769 스포츠통계학특강 (Topics in Sport Statistics) 3 3
LSSB6770 스포츠연구법특강 (Topics in Research Methods in Sport 3 3
LSSB6771 스포츠시설운영특강 (Topics in Sport Facility Management) 3 3
LSSB6772 스포츠생리학특강 (Sport Physiology) 3 3
LSSB6773 스포츠역학특강 (Topics in Sport Biomechanics) 3 3
LSSB6774 운동학습특강 (Topics in Motor Learning) 3 3
LSSB6775 스포츠사특강 (Topics in Sport History) 3 3
LSSB6776 특수체육특강 (Topics in Sport for the Disabled) 3 3
LSSB6777 스포츠와대중매체특강 (Topics in Sport and Mass Media) 3 3

교과목 해설

대학원 – 석사
여가서비스기업경영론(Leisure service business management)
무형의제품을생산하는서비스산업의급격한성장은21세기의새로운경제패러다임을만들어가고있다.오늘날의기업은제조업과서비스업의경계가무너지면서더욱서비스분야의확대가넓어지고있다.이러한새로운변화속에서서비스기업의특성과현황을이해하고,서비스기업의경영자관리자로서필요한기초적인경영기법을이해하는데본강좌의개설목적이있다.
The rapid growth of service industries that produce intangible products are going to create a new economic paradigm for the 21st century. As broken the boundaries between manufacturing and services in today´s businesses, the expansion of the service area is getting wider. This course´s purpose of opening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and current status of service businesses, as well as the basic management techniques as a manager of service businesses in these new changes.
통계학개론(Introduction to statistics)
주5일제근무제도입으로인한자유시간증대,가처분소득의증대등으로인해다양한여가수요가발생하고이에관련된소비지출도증가하는추세이다.이렇게성장하는여가서비스산업과관련된연구를시행하기위한기초자료를활용하는방법과관련기초통계이론을학습하고실습을통해기초통계에대한이해를높이고자한다.즉,학생들이통계학의기본개념과분석방법을정확하게이해하고통계학과가깝도록지도하는데본강의의목적이있다.
Variety of leisure demand occurs as a result of increased free time due to the introduction of the five-day workweek, disposable income and because related consumption and expenditures is increasing.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understanding exactly the basic concepts of statistics and analysis.
여가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of leisure business)
현대사회에서소득의증가,근로환경의변화,삶의패턴의변화등으로여가의중요성이나날이증가하고 있다. 비중이 늘어가고 있는 여가인구를 대상으로 한 여가산업의 현황을 분야별로 분석하고 그 이해를 넓히도록 한다.
The importance of leisure is increasing day by day due to increase in income, changes in the working environment and the pattern of life in modern society. The purpose of this lecture to broaden the understanding and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the leisure industry for increasing leisure population.
여가서비스기업의사례연구(Case study of leisure service business )
오늘날의서비스기업은고객만족을위한노력을다양하게추구하고있다.본강좌는여가서비스기업의사례를통하여고객만족경영을위한서비스이론과기법을이해하고,실무적용을위한관련교육내용이포함될것이다.
Today´s service businesses are pursuing various efforts for customer satisfaction. This lecture includes the contents about service theory and techniques for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case study of service business, as well as education for practical applications.
여가서비스실무(Leisure service practice)
여가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인적자원의 업무능력과 태도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여가서비스기업에서의 실무관련 업무를 알아보고 실무기법을 통한 이론과 실무를 접목하는 과정이다.
As considering the nature of the leisure services industry, attitude and ability to work in human resources is being taken very seriously. This class focuses on a process that combines theory and practice through practical techniques and understands practice-related tasks in the leisure services businesses.
여가서비스산업정책론(Principles of leisure service industry policy)
현대 사회에서 여가는 어느 때 보다도 그 역할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현대 사회의 다양한 여가서비스정책과제를 중심으로 여가정책을 이해하여 여가서비스 수요와 환경을 이해하고 여가서비스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정책 수단을 모색하고자 한다.
The role and importance of leisure has been emphasized than ever before.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understand leisure policies by variety leisure service challenges in modern society and to find policy instruments for developing leisure service industry.
서비스경영(Service management)
오늘날의서비스기업들은궁극적으로고객을만족시키기위한다양한서비스경영기법을연구하고적용하고있다. 본 강좌에서는 서비스기업의 특성과 환경을 이해하고, 서비스개념의 원론적인 개념과 학습을 수행 할 것이다. 또한 경영자로서 서비스기업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서비스경영기법을 습득하는데 본 강좌의 개설 목적이 있다 할 것이다.
Service companies today have researched management techniques to satisfy customers.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acquire service management techniques for managing service companies as a manager.
여가서비스소비자행동론(Leisure service customer behavior)
여가서비스산업의 소비자의 행동을 이론과 사례를 통해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적합한 서비스 방안을 연구하는 강좌이다.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analyze customer behaviors through theories and practices and to find suitable methods to deal with those behaviors.
크루즈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of cruise industry)
해양자원의 무궁한 잠재력으로 인해 한국이 동북아의 해양거점도시로 부상할 경우 해상관광이나 크루즈관광의 수요는 급속히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미래의 관광수요에 대비하여 본 과목에서는 크루즈경영에 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If South Korea emerges as the marine hub city of Northeast Asia, cruise tourism and marine tourism demand is expected to evolve rapidly due to the limitless potential of marine resources. To prepare for the future of tourism demand, this course´s purpose is to understand the cruise management.
외식서비스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of food service industry)
본 강의에서는 외식산업 경영전반에 걸쳐 관련 지식구축은 물론 외식서비스산업 관련 사례를 접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한다. 외식산업의 이해, 마케팅, 메뉴, 환경, 프랜차이즈 등에 대한 이론적 강의와 사례연구를 통해 시대와 환경변화에 맞는 외식경영자의 역할에 대해 강의 하고자 한다.
In this lecture, we want to maximize the learning effect by building relevant knowledge and practices related to the food service industry throughout the food service industry management. Through theoretical lectures and case studies for the understanding of the food service industry, marketing, menus, environmental, franchise, this lecture gives the role of the executive of food service industry to meet environmental changes.
서비스마케팅의이해 (Understanding of services marketing)
서비스마케팅은무형의상품인서비스를통해고객의욕구를충족시켜만족의극대화를추구함으로써마케팅목표를달성하려는기업활동이다.무형의제품을판매하는서비스기업은유형의제품을판매하는제조기업과는차별화된마케팅기법을요구하고있다.서비스상품의특성을이해하고다양한서비싀기업의마케팅기법을학습하고개발하는데본강좌의개설목적이있다.
To sell intangible products, manufacturing companies and service companies require different marketing techniques each other.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service products, and learn the various techniques of marketing services companies.
실버서비스산업론(Principle of silver service industry)
현대사회의 주요 인구층인 실버층에 적합한 실버산업의 이해와 서비스 사례를 중심으로 실버산업서비스의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This lecture aims to broaden the understanding of the silver service industry by researching silver industry appropriate to the Silver tier as modern society´s major population and service practices.
카지노서비스의 이해(Understanding of casino service)
한국을비롯한아시아지역의카지노산업성장성및수익성에많은관심이모아지고있다.이러한카지노의성장세에따라카지노시설또한함께증가하고있다.치열해지는경쟁상황에서경쟁우위를달성하기위해서는카지노산업도선진적인고객서비스를통해고객만족을이끌어내야한다.이러한필요성에따라카지노와카지노고객의특성,그에따른서비스방법을중심으로본강의를진행하고자한다.
Growth and profitability of the casino industry has drawn a lot of attention in Asia, including Korea. Depending on the growth of these casinos, the casino facilities also has increased along. In the fierce competitive situation, casino industry should lead to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advanced customer services in order to achieve a competitive advantage. According to these needs,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casino customers and casino industry.
문화·공연전시산업론(Principles of culture, performance and exhibitions)
문화의시대에함께문화·공연산업의비중이급속히확대되고있다. 문화·공연산업은기존경영학의이론으로는설명되어지기힘든독특한영역을다수포함하고있다. 이에 따라 먼저 문화·공연의정의를이해하고문화·공연산업이팽창되는원인을분석하며영화음악공연미술등상이한문화산업의실제경영에대해본수업을통해살펴보고자한다. 나아가 문화·공연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전통적 경영학에 어떻게 공헌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본 강의에서 다루어질 것이다.
In the Era of culture, the proportion of culture and performance industry is rapidly expanding. Cultural and performance industry has numerous unique description that is a tough area to explain with existing management theory. Accordingly, after understanding the definition of the culture and performance and reason for expanding of the industry, actual management about different culture such as movies, music, performances, art will be examined and analyzed in this class. Further understanding of traditional culture and performing services for business administration can contribute to whether this will be covered in the lectures.
여가서비스기업의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of leisure service companies)
서비스산업은인적자원의의존도가매우높은산업분야이다.더욱이질높은서비스인적자원의확보가오늘날서비스기업의경쟁력을결정한다고할수있겠다.서비스기업내의인적자원을다양한분야에서확보하고교육하고적재적소에효율적으로배치하는부분이매우중요한서비스기업의성공요소라할수있다.본강좌에서는서비스기업의인적자원의채용,교육과훈련,배치,직무몰입,복지,리더쉽,동기요인,고객응대교육등에관한분야를연구하고학습하는데목적이있다고하겠다.
In the service industry, the dependence of the human resources is very high. Have high-quality human resources can determine the competitiveness of today´s service businesses.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learn about services company´s human resources recruitment, education and training, placement, job involvement, welfare, leadership, motivation factors, and customer-facing training.
여가서비스기업회계(Leisure service corporate accounting)
서비스기업회계는기업의재정상태및경영성적을적정하게기록하고보고하는자료를체계적으로작성하는것이다. 본 강좌는 서비스기업회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업경영의 성과인 손익계산과 재정상태를 일정한 방법에 의하여 기록 계산하는 회계를 학습하는데 본 강좌의 개설 목적이 있다.
Service corporate accounting is to record and report systematically about company´s financial condition and management grades. This lecture´s purpose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performance of corporate management and learn methods about profit and loss calculations and financial status in a certain way by learning the accounting records.
여가서비스연구방법론(Leisure service research methodology)
본강좌는원생들로하여금여가서비스분야의연구를수행하는데있어연구조사방법과통계분석기법을학습함으로써연구분석을과학적이고,논리적으로진행하고자하는데개설목적이있다.
This lecture´s purpose is to learn the process of scientific and logical research analysis, by knowing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al techniques to conduct a research in the field of leisure services.
에코투어서비스의 이해(Understanding of eco-tour service)
여가관광분야의 새로운 형태인 에코투어리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서비스 사례를 분석한다.
This lecture´s purpose is to take a look at the various theories and practices for ecotourism as a new form of leisure tourism sector and to analyze service practices associated with it.
고객접점관리론(Moment of truth management)
서비스기업은종업원과고객의상호관계인접점에서의고객응대와관리에많은관심을가지고있다. 이러한 고객과의 접접(MOT)관리가 고객만족과 기업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15초의 미학이라 할 수 있는 접점에서의 종업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 강좌에서는 고객과의 접점에서의 종업원의 역할과 응대기법, 고객의 구매심리, 구매결정요인, 관련 교육과 훈련 등에 관한 부분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Service companies have a lot of interest about the mutual relationship of employees and customers at the point of contact. Because contact (MOT) management of these customers have directly influence up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enue of company, employee´s role is very important. This course is aimed at learning on the role of employees and the response techniques, factors on purchase decision, and relative education and training, etc.
여가서비스기업 재무분석(Leisure service corporate financial analysis)
재무분석이란재무제표를비롯한각종재무자료를이용하여기업의재무상태와경영성과를분석함으로써기업의이해관계자들에게각자의재무의사결정을내리는데도움을주기위한유용한정보를제공하기위한일련의활동을의미한다.본강좌에서는서비스기업의재무적관점의특성을이해하고기업의재무구조,성과분석,자금조달분석,투자분석등을학습하는데주요목적이있다.
Financial analysis provides useful information to help the stakeholders make a financial decision by analyzing financial statement of corporate, operating performance and the other financial data.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understand financial characteristic of service companies and to learn financial structure of corporate and the analysis of performance, financing, investments, etc.
여가서비스기업 재무관리(Leisure service corporate financial management)
여가서비스기업에대한재무적관점에서의특성과자금의관리와운영에있어재무적기법을학습하는강좌이다.자금의유입과운용그리고투자에관련된기법을중심으로진행되는강좌이다.
This lecture is aimed at learning financial characteristic of leisure-service companies and financial methods of operating and managing capital. Especially, this lecture shows how the capital is managed, and financial methods related with investment.
서비스 품질혁신경영(Service-quality innovation management)
서비스는 무형성이라는 특징으로 그 품질을 측정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서비스 품질 관리를 통한 고객만족은 서비스 제공 기업의 수익성을 개선시키는 주요한 방법으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서비스 품질개념은 무엇인지, 전략적 품질경영계획, 서비스 품질수준 개선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한 사례 등을 살펴보면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강의하고자 한다.
It is hard to measure the quality of service because of its intangibility. Nevertheless,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the management of service quality is growing in importance as the main way to improve the profitability of service providers. Accordingly, this lecture introduces some cases that companies enhance competitiveness through the improvement of service quality.
여가서비스기업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y of leisure service company)
서비스기업경영전략이란기업의장기적인목표를결정하고이를달성하기위한활동방향과자원을효율적으로배분하는것이라할수있다. 본 강좌에서는 서비스기업의 생존을 위한 경쟁전략과 차별화전략에 관련된 경영전략의기법을 연구하고 학습하는데 본 강좌의 개설 목적이 있다.
The management strategy of service companies is to determine company´s long-term goals and course of actions to allocate resources efficiently. In this course, the lecture is aimed at studying the techniques of management strategies related to competition strategies and differentiated strategies for the survival of the service company.
승무원 실무와 서비스이론(Practice to crew and service theory)
항공, 철도, 선박 등의 승무원실무와 관련 이론을 학습하는 강좌로 대고객서비스관점에서의 학습과정이 진행된다.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learn crew practices such as aviation, rail, and marine and related customer service theories.
서비스이론과 실무(Service theory and practice)
다얀한서비스이론의연구와이에따른실무를연계하여진행되는강좌로서비스인적자자원으로서필요한이론과실무를학습한다.이미지클리닉혹은서비스고객만족관련기업에서의필요한내용을학습하고준비하는강좌이다.
This lecture is aimed at learning various essential service theories and practices. In this course, we will study and prepare necessary information such as images clinic or other things related with customer satisfaction.
브랜드관리론(Brand management)
서비스브랜드관리는브랜드의개발,가치분석및평가,마케팅,홍보,관리등의브랜드경영을의미한다. 오늘날 서비스기업의 브랜드는 무형의 자산가치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자산으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브랜드관리가 기업의 이미지와 성장에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본 강좌는 서비스기업의 브랜드관리를 통해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에 대한 고객충성도를 확보하여 매출신장으로 연계하는 브랜드 광고기법과 이론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Service brand management means such as brand development, value analysis and evaluation, marketing, and public relations. It is very important for today´s brand of service companies to create new high-value assets.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learn brand advertising techniques and theory related with growth in sales through company´s brand value and customer loyalty for a brand.
서비스기업창업론(Principles of service company establishment)
중소규모의 서비스기업의 창업과 운영에 관련된 실무교육을 실무와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습하는데 본 강좌의 개설 목적이 있다.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learn practices with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small and mid-sized company through case studies.
서비스마케팅조사론(Service marketing research)
서비스기업의마케팅조사론은시장조사,고객의만족도조사등의설문조사를중심으로진행된다. 본 강좌에서는 마케팅 시장의 분석, 조사를 위한 설문작성,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 등의 학습을 수행하는 개설 목적이 있다.
This course is opened for analyzing service market, making survey items, and statistically analyzing collected data.
여가서비스상품개발론(Development of leisure-service product)
여가에 대한 욕구의 다양화와 다변화로 인해 새롭고 다양한 여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따라서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기업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배우고 직접 개발해봄으로써 여가서비스 수요에 대해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It becomes important to provide various leisure services because of diversification about leisure desire. Accordingly, this lecture is aimed at support opportunities to understand leisure service demands by directly developing leisure service products.
의료관광서비스교육론(Introduction to medical tourism service training)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 건강한 삶을 권리로 생각하는 시민의식의 확대, 양질의 서비스를 강조하는 새로운 가치관 의 확산등의 영향으로 의료와 관광을 융복합한 산업분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의료관광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그 가능성 및 수익성에 대한 기대가 크다. 하지만 의료관광에서 서비스제공자 및 적합한 서비스 모델이 아직까지 부재한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의료관광서비스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본 강의를 통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As the society is changed such as the improvement of income level and the spread of new values ​​that emphasize the quality of service, convergent medical and tourism demand is increasing. In particular, medical tourism as a high value-added industry is attracted with its possibility and profitability. But medical tourism service providers and appropriate service models still lack in reality. As a result, this lecture is aimed at studying overview of medical tourism service to solve these problems and seek new opportunity.
승객서비스(Passenger service)
승객(항공,선박,철도,버스) 서비스의 기본적 이해를 통해 마케팅적 차원과 운영전략상의 이론 및 사례를 경험하고 향후 관광관련업 종사자로서 훈련된 인재상의 배출을 목표로 본 강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승객서비스 관련 기본업무 파악 및 이론, 사례 중심의 운영전략 이해를 본 강의의 목표로 삼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understand basic business theories and operational strategies of case-based lectures related to passenger services.
여가서비스기업사례연구(Leisure service company case studies )
기술의 발달은 모방을 쉽게 만들어, 유형의 제품에서의 차별성을 두기 힘들어졌다. 이에 따라 기업경쟁우위를 제고 하기 위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선도적인 서비스기업, 서비스기업으로의 변신을 통한 성공사례/실패 사례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사례를 통해 서비스산업에 대해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강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makes it easier to mimic, and it is difficult to put on the type of product differentiation. This lecture gives the lessons that can be understood through the success/failure cases of leading service companies.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논문은 내용의 독창성과 타당성, 그리고 형식의 정확성을 요구하는 글이다. 자기의 식견이나 사상, 연구결과를 표현하는데 요구되는 논문작성의 전과정을 심도있게 다루어 수준높은 학위논문을 작성하는데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본 강의의 목적이 있다.
A paper is one of writing that require the originality and validity of the content, and the accuracy of format.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help create a high-level paper dealing with the whole process of writing papers that needs to express ones insights, ideas, and research results.
여가서비스경영세미나(Leisure service management seminar)
여가서비스경영은 여가자원을 활용하여 인간의 여가욕구와 여가이익을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실시되는 여가지도자들의 과학적인 교육 또는 서비스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는 여가서비스 분야와 관련된 세미나 형식의 수업을 통해 여가서비스경영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고, 부가적으로 여가자원, 여가욕구, 여가이익, 여가지도자, 여가교육, 그리고 여가서비스의 의미를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다.
Leisure service management is activities of leisure leaders´ scientific education or service that meet the leisure needs and leisure interests of human by carrying out the leisure resources. This lecture is a seminar-style class related to the field of leisure services which can make students understood exactly about leisure service management, leisure resources, recreation needs, leisure interests, recreation leaders, leisure education, and leisure services management.
글로벌서비스기업경영의 이해(Understanding of global corporate management)
새로운 세계시장의 글로벌화가 한 지역, 한 국가를 넘어 세계 전역에 걸친 서비스기업들의 경영활동을 가속화하고 있다. 새로운 도전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서비스기업들의 경영활동과 전략, 그리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글로벌 서비스기업의 글로벌 경영기법을 연구하는데 본 강좌의 개설 목적이 있다.
A new globalization of the world market is accelerating management activities in service companies across the country. The lecture´s purpose is to study management activities and strategies of service businesses and case studies in becoming more competitive in the global market.
여가서비스마이크로트랜드(Leisure service trends)
여가서비스 분야의 다양한 현상을 미시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작은 현상을 통해 미래사회의 큰 흐름을 예측하는 과목이다.
The lecture´s purpose is to utilize micro-analytical methods to understand various phenomena in the field of leisure services and to predict the large flow of future of society through a small phenomenon.
테마여행기획연구(Theme travel planning research)
오늘날 생활속에서 맞춤형 여행의 중요성이 늘어가면서 이를 통한 삶의 질을 높이는 부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레저 서비스 분야에서 맞춤형 여행의 추세를 이해하고 관련된 사례와 연구를 분석한다.
As the increase in the importance of personalized travel life today, there has been increased interest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through this part.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understand the trends in the field of customized travel and leisure services related practices and research analysis.
석사논문연구 I(Master´s thesis research I)
석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는 과목으로 연구 디자인 연구방법에 관련된 전반적인 학습을 목적으로하는 과목이다.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prepare for Master´s thesis, which aim to learn about overall method related to the research design.
석사논문연구 II(Master´s thesis research II)
석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는 과목으로 연구 디자인 연구방법에 관련된 전반적인 학습을 목적으로하는 과목이다.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prepare for Master´s thesis, which aim to learn about overall method related to the research design.
여가서비스기업경영컨설팅(Consulting of leisure services business management)
여가 서비스기업에 대한 경영컨설팅을 위한 기초적 수행방법과 기법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실무관련중심의 학습과정이 이루어지는 강좌이다.
This lecture performs practices related learning process, basic methods, and techniques of leisure service industry for leisure service management consulting.
여행사 서비스 경영론(Management of travel agency services)
여행사 서비스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경영기법과 개괄적인 실무를 사례와 함께 연구하는 강좌이다.
This lecture is to study the case of travel agency management and to learn overall management techniques for travel agency.
사업타당성분석론(Principles business feasibility analysis)
여가서비스산업분야에 있어 기업사례를 통한 사업타당성분석을 실행하고 분석기법의 연구와 응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강좌이다.
This lecture is focused on the feasibility analysis, research and application of analytical techniques through a business case in the area of leisure services industry.
시장조사분석론(Market research analysis)
여가서비스기업의시장수요예측은일반제조기업의예측과는달리어려운부분이다.이에적절한시장조사분석기법을통한시장수요예측시장조사기법등을연구개발하는데본강좌의개설목적이있다.
It is difficult to predict market demand for leisure services companies, unlike the general manufacturing companies. This lecture aims to develop market demand forecasting, market research techniques through proper market research and analysis techniques.
고객 응대 교육개발(Development of customer-facing training)
고객응대에 있어 종업원들의 내적 외적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design programs for internal and external training of employees.
공항경영론(Airport business management)
각국의 공항유치와 항공사 유치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 지고 있다. 또한 공항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공항의 경영과 실무를 연구하고 알아보는 강좌이다.
Competition of attracting customers to each country´s airport and airlines is getting fierce day by day.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find out airport´s managements and practices as the industrial importance of airport service has been increased.
항공사 경영론(Airline management)
항공사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 지고 항공사 위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어 이에 대한 항공사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항공사의 경영과 실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강좌이다.
As airline competition is intense day by day. Therefore, understanding the overall operating methods of airlines is needed.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conduct research on management and practice of airlines.
이미지 및 매너관리론(Management of image and etiquette)
오늘날서비스기업의구성원으로서본인의이미지관리와국제적매너는필수불가결한경쟁력이라할수있다. 이에 관련한 이미지 컨설팅과 매너관련 기법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강좌이다.
As a member of the service companies, individual´s image and international manners is essential competition.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research and educate the image-related consulting and manner-related techniques.
서비스기업광고론(Management of service companies´ advertising)
오늘날서비스기업의상품정보를전달하는광고의수단이다양하고중요성이매우증가하고있다. 특히 여가서비스에 관련된 무형의 상품을 광고하는데는 차별화되고 특별한 광고기법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광고이론과 기업사례를 통하여 업종별 효과적인 광고전략을 학습하고 사례연구를 수행한다.
In today, the importance of advertising as means of conveying information about company´s products information is increasing.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effective advertising strategies through advertising theory and business practices as well as performing case studies.
스포츠사연구(Studies in Sport History) 3학점
스포츠와 인류역사의 관계를 통해 미래스포츠에 대한 전망을 연구한다.
레저스포츠학연구(Studies in Leisure Sports) 3학점
최근 대중화되고 있는 레저스포츠에 대한 학문적·이론적 특성을 연구한다.
스포츠사회학연구(Studies in Sport Sociology) 3학점
사회 전반에 걸쳐 주요 분야와 스포츠와의 관계에 초점을 두어 스포츠현상의 사회학적 의미와 가치를 연구한다.
사회체육학연구(Studies in Sport for All) 3학점
사회체육의 이념과 철학을 이해하고 대중적인 스포츠문화 발전에 필요한 방법을 학문적으로 연구한다.
스포츠통계학연구(Studies in Sport Statistics) 3학점
스포츠 관련 자료를 정리·분석·해석하는 원리와 이론을 습득하고 유의미한 가치를 얻어낼 수 있는 통계적용방법을 연구한다.
스포츠연구설계법(Studies in Sport Research Design) 3학점
스포츠분야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연구논문을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실제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습득한다.
스포츠측정평가연구(Studies in Sports Measurement & Evaluation) 3학점
다양한 스포츠이론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올바른 측정방법과 평가에 관해 연구한다.
트레이닝방법론연구(Studies in Training Methods) 3학점
엘리트선수 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트레이닝 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실제 트레이닝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스포츠해부학연구(Studies in Sports Anatomy) 3학점
트레이닝 및 운동처방, 재활 등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인체의 구성과 구조 및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스포츠건강관리연구(Studies in Sport Health Management) 3학점
스포츠를 통해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치료·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연구한다.
스포츠경영학연구(Studies in Sport Management) 3학점
스포츠 산업의 경영활성화를 위해 스포츠경영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이론을 연구하여 실제 스포츠경영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스포츠마케팅연구(Studies in Sport Marketing) 3학점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현장적용 가능한 전략과 실행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스포츠마케팅 관련 이론과 사례를 연구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한다.
스포츠이벤트연구(Studies in Sport Event) 3학점
세계적으로 널리 확산되어 있는 스포츠이벤트의 현황과 향후 트렌드에 대해 연구하고 실제 스포츠이벤트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에 대해 객관적으로 연구한다.
스포츠시설운영연구(Studies in Sport Facility Management) 3학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스포츠시설업에 대해 운영실태와 현황을 분석하고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연구한다.
스포츠심리학연구(Studies in Sport Psychology) 3학점
스포츠 상황에 적용되는 심리의을 원리를 이해하고 심리적 장애의 예방과 대책에 관해 고찰한다.
스포츠지도법연구(Studies in Teaching Method in Sport)
스포츠지도자들이 지도현장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수행을 하기 위해 다양한 지도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스포츠생리학연구(Studies in Sport physiology) 3학점
신체활동의 생리학적 원리에 대해 연구하여 다양한 스포츠상황에 적용한다.
운동학습연구(Studies in Motor learning) 3학점
일반인들의 운동학습발달에 대한 과정, 문제, 촉진방법 등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특수체육연구(Studies in Disabled Sport) 3학점
장애인스포츠의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현 장애인스포츠의 위치를 파악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석사논문연구 I(Reading and Research for Master´s Degree I)
담당교수의 지도로 학생이 스스로 연구 과제를 설정, 계획, 수행하고 논문을 작성한다.
석사논문연구 II(Reading and Research for Master´s Degree II)
담당교수의 지도로 학생이 스스로 연구 과제를 설정, 계획, 수행하고 논문을 작성한다.
대학원 - 박사
서비스기업의 이해(Understanding of service businesses)
서비스산업이미래의주요전략사업으로각광을받으면서관련인프라가더욱확대성장하고있다. 기존의 제조업이 한 분야였던 서비스 영역이 이제는 모든 산업 영역의 주요분야로 자리잡으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서비스기업의 경영에 관한 이론과 기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서비스기업의 우수한 경영자를 양성하는데 개설 목적이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theory and techniques of service company management and to train excellent service company managers.
여가산업론(Principles of leisure industry )
여가산업에대한현황과전망을알아보고관련이론과사례를분석함으로써관련분야의전문가를양성하기위한기본적연구를수행하는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explore the present state and future prospect of leisure industry and to foster experts in the field by analyzing theories and cases about the industry.
기초통계학(Basic statistics)
여가 서비스산업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이론의 개념을 정립하고 논문작성을 위한 기초적 통계기법을 개괄적으로 학습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establish the concept of the statistical theory necessary for the research of leisure service industry and to learn basic statistical techniques for writing papers.industry.
실버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of silver industry)
현대사회에서 비중이 늘어가고 있는 노년층 인구를 대상으로 한 실버산업의 현황을 분야별로 분석하고 그 이해를 넓히도록 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analyze the status of the silver industry about increasing older population in modern society and to broaden the understanding of the industry.
여가 서비스기업 Case Study I(Leisure service company case study I)
여가 서비스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대응방안을 전략적으로 개발 대응하는 기법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techniques which strategically develops appropriate measures for success and failure factors of leisure service companies through their various cases .
여가 서비스산업론(Principles of leisure service industry )
여가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알아보고 관련분야의 경영기법과 개괄적인 경영전략을 탐구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analyze the status of the silver industry about increasing older population in modern society and to broaden the understanding of the industry.
서비스실무경영론(Principles of service practice)
각분야의서비스기업에서의필요한실무를익히고효율적인업무수행을위한이론을연구하고실무중심적사례를중심으로진행되는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practices necessary in each service industry sector and to research theories for effective job performances based on various leisure service cases.
서비스경영원론(Principles of service management)
각 분야의 서비스 기업에서의 필요한 실무를 익히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이론을 연구하고 실무중심 적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cultivate management techniques and qualities of service company´s managers
여가서비스소비자행동분석론(Leisure service consumer behavior)
여가서비스상품에대한소비자들의경향을분석하고연구하는강좌로관련이론과사례가활용되어진행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analyze consumer trends about leisure service products based on various leisure service cases.
커뮤니케이션의 이해(Understanding of communication)
본 강좌는 기업의 조직과 구성원 그리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데 개설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concepts and techniques of communications among company´s organization, employees, and customers and to contribute to maximizing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this course.
크루즈기업경영(Cruise business management)
크루즈기업의특성과이해를통하여관련경영기법과전망을예측하는강좌로토론과사례연구를중심으로진행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management techniques and prospects of cruise business by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cruise industry. This course will be proceeded with discussion and case study.
외식서비스기업경영(Food service business management)
본강좌는 외식서비스기업의 본질과 경영기법을 알아보고 사례연구를 통한 전략적 관점에서의 경영기법을 알아보는데 개설목적이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management techniques and characteristics of food service companies and develop management skills in the strategic perspective.
여가 서비스기업의 Case Study II(Leisure service company case study II)
여가 서비스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대응방안을 전략적으로 개발 대응하는 기법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techniques which strategically develops appropriate measures for success and failure factors of leisure service companies through their various cases .
서비스마케팅론(Principles of service marketing )
재조업과차별화되는마케팅관점에서 서비스상품들의 마케팅전략은 차별화되고 새로운 마케팅기법을 필요로 하고 있다. 서비스기업의 차별화된 마케팅기법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강좌가 진행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about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fferentiated marketing techniques of service companies.
실버서비스기업경영(Silver service business management)
실버산업의 확대와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실버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통한 경영기법을 습득하는데 본 강좌의 개설목적이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management techniques by understanding the present state and future prospect of silver industry on the situation the importance of silver industry has been increased.
테마파크경영론(Principles of theme park management)
국내외 테마파크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창의적인 테마파크 콘텐츠 기획을 시도해봄으로써 향후 테마파크의 기획 개발 능력을 키우는 것을 본 강의의 목적으로 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develop planning skills of theme parks by trying to design creative contents of theme park through analyzing the present state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theme parks.
카지노기업서비스경영(Casino service business management)
카지노사업의 특성에 따른 차별적 서비스경영기법의 개발과 적용을 연구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fferentiated marketing techniques of casino companies.
유통산업서비스론(Principles of distribution industry service)
유통관리에 대한 전반적지식과 이해, 실제 사례 검토를 통하여 각 상황에 맞추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고찰해 보는 시간을 본 강의를 통해서 가져보고자 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have a time to consider how to respond to each situation of distribution industry through understanding of overall knowledge about the industry and reviews of various cases.
문화·공연전시컨텐츠개발(Contents development of cultural performance & exhibition)
본 강좌에서는 문화 산업의 현황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관련 컨텐츠 개발을 위한 발표와 연구가 진행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have a time to give a presentation and research for developing contents of cultural performance & exhibition by leaning the importance of cultural industry.
여가서비스기업의 혁신적 인적자원관리(Innovative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leisure service company)
적재적소의 배치를 통한 효율적 인적자원관리의 기법과 이론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effici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techniques and theories of leisure service companies.
서비스기업 연구프로젝트I(Services company research project I)
서비스 모니터링, 문제점 개선, 물리적 증거 개발, 종업원 교육의 수행을 통하여 개인별로 선정한 서비스기업을 한학기동안 컨설팅하는 실무형 프로젝트 강좌.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consult about companies which students choose through service monitoring, solving problems, and employee training.
여가서비스기업회계론(Leisure service company accounting)
본 강좌는 서비스 기업회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된 회계기법을 학습하여 효율적인 장부기입과 자금의 회계적관점에서의 운영관리를 습득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acquire operating skills in the perspective of efficient book entries and accounting by learning related accounting techniques and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service company accounting.
여가서비스연구조사방법론 I(Leisure service research methodology I)
본 강좌는 여가서비스 관련 주제에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선행연구, 연구설계, 연구방법, 자료분석에 관련된 연구조사 기법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research techniques (e.g., literature review, research design, research methodology, and data analysis) for conducting leisure service research.
에코투어서비스경영(Eco tour service management)
에코투어 서비스 관련 기업들의 현황과 경영기법을 학습하여 관련 분야의질 높은 인적자원을 배출하는데 강좌의 개설목적이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produce high-quality human resources of eco tour service by learning the present state of eco tour service companies and management techniques.
고객접점관리 사례분석(Moment of truth case study)
서비스기업의 고객접점관리의 이론과 관련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고객과 종업원간의 상호관계마케팅을 연구 분석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research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s and employees through related cases about moment of truth of service companies.
여가서비스기업 재무분석의 이해(Understanding of leisure service company´s financial analysis)
본 강좌는 기업의 경영상태와 평가를 위한 분석기법을 연구하고 효율적인 자금관리를 위한 분석기법을 학습하는데 개설목적이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analytical techniques for efficient money management and to research analytical techniques for company´s financial condition and evaluation.
여가서비스기업 재무관리의 이해(Understanding of leisure service company´s financial management)
본 강좌는 여가 서비스기업의 재무분석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금의 조달과 운용 투자 전반에 걸친 재무기법을 습득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financial analysis for leisure service companies and to acquire financial techniques about fund raising and operational investment.
서비스기업 연구프로젝트 II(Services company research project II)
서비스경영 기법을 기초로 관련 서비스기업의 서비스 프로세스개발, 서비스회복, 서비스응대 및 매너교육, 서비스상픔 개발 등의 수행을 통하여 개인별로 선정한 서비스기업을 한학기동안 컨설팅형태로 진행하는 실무형 프로젝트 강좌.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consult about companies which students choose through service process development, service recovery, service response & etiquette training, and service products development.
여가산업의 지역경제론(Principles of regional economy of leisure industry)
본 강의에서는 여가 및 관광경제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요와 공급등 제이론을 습득하며, 이러한 이론들이 여가관광산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하고자 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leisure and tourism economics, to acquire economic theories such as supply and demand theory, and to learn how to apply these theories to leisure and tourism industry.
인간관계론(Principles of human relations)
본 과목에서는 서비스 산업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고품질 서비스 제공 뿐 아니라 서비스 문화 산업의 리더가 될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고자 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offer students opportunities to be a leader of leisure service industry based on expertise on human relationships in the service industry.
여가서비스기업경영전략기법연구(The study of management strategy of leisure services company)
여가서비스기업의 장기적 목표의 달성을 위한 경영전략을 개발하고 관련기법을 연구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develop management strategies for achieving long-term goals of leisure service companies and to research related techniques.
여가서비스콘텐츠기획(Contents planning of leisure service)
여가서비스의 콘텐츠를 기획하는 실무과목으로서 여가산업의 다양한 분야별 맞춤형 콘텐츠를 기획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as a practical subject for planning the content of the leisure service is to research how to plan a variety of contents of leisure industry.
승무원의 이론적 교육과 훈련 I, II(Theoretical education and training of flight attendant I, II)
승무원의 소양과 고객만족을 위한 이론적 학문연구와 실무를 겸비한 내용으로 진행되는 관련 경영자 관리자를 위한 개설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make flight attendants who have both theories and practices for satisfying their customers.
서비스이론과 적용(Service principles and application)
서비스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관련된 사례연구를 통한 이론의 적용과 실무내용을 토론하고 발표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discuss and give a presentation for applying various theories to leisure service industry based on case studies for the industry.
브랜드개발론(Principles of brand development)
무형의 자산인 브랜드의 가치와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관점에서 브랜드의 이해와 개발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고 사례분석을 통한 토론이 진행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about the understanding and development of a brand in the situation that the importance and value of brand as intangible assets has been increased.
서비스기업창업연구 사례분석(The case study of service company establishment research)
서비스기업의 창업을 위한 실무적인 절차와 입지선정 운영 전반에 걸친 내용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 발표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analyze and discuss practical procedures and the selection of location for service company establishment based on various cases of service companies.
서비스마케팅조사연구방법론(Service marketing research methodology)
서비스기업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수행하는 조사기법을 연구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research techniques for marking marketing strategies of service companies.
유럽여가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European leisure culture)
유럽의 여가생활과 문화를 이해하고 관련 사례를 연구하는 강조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european leisure life and culture and ro research related cases.
승객서비스이론과 실무(Passenger service theory and practice)
항공, 철도. 선박 관련 승객서비스를 위한 차별적 기법을 개발하고 실무적용을 위한 개발기법을 개별적으로 발표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develop differentiated techniques for customers of airlines, railways, and ships and to give a presentation about development techniques for practical applications.
MICE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of MICE industry)
MICE의 역사와 현황, 개념과 산업의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MICE 기획과 운영의 제반 과정을 체계적, 종합적으로 습득하며, MICE 산업의 미래를 본 강의에서 조망해 보고자 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the process of MICE planning and operation and to see the future of the industry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history, status, concepts, and components of MICE industry.
여가서비스기업 연구조사방법론 II(Leisure services research methodology II)
본 강좌는 여가 서비스 관련 주제에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선행연구, 연구설계, 연구방법, 자료분석에 관련된 연구조사 기법을 학습하는 강좌로 보다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연구수행을 학습하기 위한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research techniques (e.g., literature review, research design, research methodology, and data analysis) for conducting leisure service research.
서비스경영실무세미나 I(Service management practical seminar I)
서비스기업의 경영에 있어 관련된 실무를 주제로 발표를 수행하고 다양한 관점에서의 토론이 진행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give a presentation about related practical topics of the management of service companies and discuss various topics of leisure service industry.
서비스경영실무세미나 II(Service management practical seminar II)
서비스기업의 경영에 있어 관련된 실무를 주제로 발표를 수행하고 다양한 관점에서의 토론이 진행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give a presentation about related practical topics of the management of service companies and discuss various topics of leisure service industry.
글로벌서비스기업의이해(Understanding of global service company)
글로벌 시장환경을 이해하고 초일류서비스기업들의 글로벌 경쟁전략과 경영기법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global market environment and to learn competitive strategies and management techniques of top-class service companies.
박사논문연구 I(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I)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는 강좌로 연구디자인 연구방법에 관련된 전반적인 통계기법이 학습되어진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prepare doctoral dissertation by learning overall statistical techniques about research design and research methodology.
박사논문연구 II(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II)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는 강좌로 연구디자인 연구방법에 관련된 전반적인 통계기법이 학습되어진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prepare doctoral dissertation by learning overall statistical techniques about research design and research methodology.
서비스경영컨설팅개론(Introduction to service management consulting)
서비스 기업들의 서비스 프로세스 개발, 서비스 경영기법의 컨설팅을 위한 강좌로 구체적인 컨설팅 사례를 통하여 강좌가 진행된다.
This course is for developing service process of companies and consulting of service management techniques. This course will be preceded with discussion and case study.
여행사 서비스경영론(Travel agency service management)
여행사의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경영기법과 실무를 학습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the management techniques of travel service and practices for satisfying travel agency customers.
여가서비스사업 타당성분석과 이해(Feasibility analysis and understanding of leisure service business)
여가서비스기업에서의 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적절한 분석기법을 통한 사업수행결정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the method of making business decisions for managing leisure service companies.
여가 서비스시장조사분석론(Leisure service market research analytics)
여가서비스기업에서의 시장진출을 위한 사전 탐색과 이를 위한 기법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how to do pre-exploration for establishing leisure service businesses.
공항경영과 실무(Airport management and practice)
공항경영의 기법을 습득하고 이에 관련한 실무를 익혀 관련 분야의 관리자를 배출하기 위한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produce high-quality managers of airport management by learning related techniques for the management.
유럽숙박서비스업의사례연구(Case study of the European lodging hospitality)
유럽의 호텔, 리조트, 펜션 등의 서비스 기법과 차별화전략에 관한 연구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differentiated strategies and service techniques for European hotel, resort, and pensions.
종업원 상담서비스(Employee counseling service)
여가 서비스 기업 종업원들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아 종업원 상담서비스를 위한 기법과 실무교육을 위한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cultivate techniques for employees counseling services and abilities for practical educations due to the high stress of employees at leisure service companies.
상담응대교육서비스(Consultation education service)
고객상담과 응대를 위한 교육과 기법을 연구하는 강좌이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research training and techniques for customer service and response.
항공사 경영과 실무(Airline management and practice)
항공사의 경영기법과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실무를 습득하여 유능한 관리자를 배출하는데 개설목적이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produce high-quality managers of airline companies by acquiring related practices and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airline management.
서비스기업홍보론(Principles of service company promotion)
본 강좌에서는 광고이론과 기업사례를 통하여 업종별 효과적인 광고전략을 학습하고 사례연구를 수행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learn effective advertising strategies and conduct case studies through advertising theories and practices.
레저서비스경영특강(Leisure service management special lecture)
레저산업의 발전흐름에 맞춰 관광, 레저산업의 흐름과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경영학 개념을 바탕으로 어떻게 레저서비스를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강의하고자 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changes and evolution processes of leisure industry and learn how to manage leisure service companies based on business administration concepts.
여가레크리에이션특강(Topics of Leisure and Recreation) 3학점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학문적/이론적 특성을 연구한다.
스포츠와사회문제특강(Topics of Sports and Social Problem) 3학점
스포츠와 사회문제와 관련된 현상을 규명하고 이의 해결방안에 대해 학문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스포츠와문화특강(Topics of Sports and Culture) 3학점
오늘날 점점 대중 속에 보편화되고 있는 스포츠가 하나의 문화 현상화 되어가는 과정 및 스포츠의 문화적 가치 등에 대해 연구한다.
스포츠측정평가특강(Topics in Sports Measurement and Evaluation) 3학점
스포츠측정평가에 대한 학문적/이론적 배경을 연구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트레이닝방법론특강(Topics in Training Methods) 3학점
트레이닝 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고찰하고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스포츠해부학특강(Topics in Sports Anatomy) 3학점
스포츠해부학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스포츠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를 고찰한다.
스포츠건강관리특강(Topics in Sport and Health) 3학점
스포츠와 건강에 대한 다양한 과학적 지식과 선행연구를 고찰한다.
스포츠마케팅특강(Topics in Sport Marketing) 3학점
스포츠마케팅 관련 선행연구 학습으로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최근 이슈에 대한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연구 능력을 기른다.
스포츠교육학특강(Topics in Sport Pedagogy) 3학점
스포츠 교육현장에 대한 연구를 고찰하여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스포츠경영학특강(Topics in Sport Management) 3학점
스포츠경영관련 선행연구 학습으로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현장적용 가능한 연구 과제를 개발한다.
스포츠심리학특강(Topics in Sport Psychology) 3학점
스포츠심리학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해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