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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재대학교 대학원

학과안내

게임멀티미디어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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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교육목적

게임 및 멀티미디어 분야의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함으로써 게임멀티미디어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학과 교육목표

  1. 게임 및 멀티미디어분야의 체계적인 이론교육 및 실습을 통한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2. 창조적인 고급 게임멀티미디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기술능력을 배양한다.

학과 소개

게임멀티미디어전공은 심도 있는 전문능력과 현장문제해결능력을 겸비한 전문인 배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전문분야에 대한 교과목들과 졸업연구논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에 따라 게임과 멀티미디어등의 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학생들은 졸업 후 연구소, 산업체, 국가기관 등에서 전문기술인으로 활동하게 된다.

The graduate program in game and multimedia Engineering offers various fields of studies leading to professional game and multimedia engineers with in-depth knowledge and ability to solve field problems. The program consists of courses and intensive research on various topics for game and multimedia field. The game and multimedia engineering graduates are expected to work for research laboratories, engineering companies, and national organizations as active professional engineers.

전임교원 명단

성 명 직 위 최종학위 (출신학교명) 전공 연구분야
박동원 교 수 공학박사 미)(Texas A &M대) 컴퓨터공학 및 게임 - Temporal and Spatial Constrined Dynamic Documents over Networks
- Editing and Browsing CompressedAudio/Video over Networks
안성옥 교 수 이학박사 (고려대학교) 컴퓨터공학 및 게임 데이터베이스 및 게임개발
서래원 교 수 공학박사 프) (Lumiere Lyon 2대) 인공지능&HCI -AI
-HCI
김성숙 교 수 이학박사 미) (Purde 대) 수학 -기하적 위상수학
-대수적 위상수학
-변환군론
-수학사
차명렬 교 수 건축학박사 (시드니대학교) 건축CAD -디자인과학
김수균 부교수 이학박사 (고려대학교) 컴퓨터공학 및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이란표 부교수 디자인박사 (이화여대) 실내건축 -실내건축
전홍주 부교수 철학박사 유아교육 -비교유아교육
-사회문화적유아교육

학과전공분야

게임 및 멀티미디어

학과 내규

  1. 학위논문은 연구결과를 학회나 학회지에 발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논문계획과 결과의 발표는 심사위원회에서 공개적으로 실시하고 심사결과를 대학원에 보고한다.
  3. 심사위원은 지도교수의 의견을 주로하여 교내 교수로 구성되나 필요에 따라 교외 교수도 참여할 수 있다.
  4. 종합시험 과목은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과목으로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학과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교육과정일람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주당시수 비고
GMEN6601 형식언어 특론(Special Topics in Formal Language) 3 3
GMEN6602 게임제작총론 (Game Production) 3 3
GMEN6603 게임 알고리즘 특론(Special Topics in Game Algorithm) 3 3
GMEN6604 게임 그래픽스 특론 (Special Topics in Game Graphics) 3 3
GMEN6605 멀티미디어 시스템 (Multimedia System) 3 3
GMEN6606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3 3
GMEN6607 컴퓨터 그래픽스 특론 (Special Topics in Computer Graphics) 3 3
GMEN6608 전공세미나 (Seminar) 3 3
GMEN6609 운영체제 특론Ⅰ (Special Topics in Operating SystemⅠ) 3 3
GMEN6610 운영체제 특론Ⅱ (Special Topics in Operating SystemⅡ) 3 3
GMEN6611 데이터베이스 특론 (Special Topics in Database) 3 3
GMEN6612 지능 데이터베이스 (Intelligence Datebase) 3 3
GMEN6613 고급알고리즘 분석 (Advanced Algorithm Analysis) 3 3
GMEN6614 영상처리특론 (Special Topics in Image Processing) 3 3
GMEN6615 자연언어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3 3
GMEN6616 게임기획특론 (Special Topics in Game Planning) 3 3
GMEN6617 디지털 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3 3
GMEN6618 공학 데이터베이스 (Engineering Database) 3 3
GMEN6619 자료구조 특론 (Special Topics in Material Architecture) 3 3
GMEN6620 컴퓨터 비전 특론 (Special Topics in Computer Vision) 3 3
GMEN6621 정보이론 (Information Theory) 3 3
GMEN6622 고급 자연언어처리 (Advance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3 3
GMEN6623 게임 개발 프로젝트Ⅰ (Game Development ProjectⅠ) 3 3
GMEN6624 멀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 특론 (Special Topics in Multimedia Database) 3 3
GMEN6625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Object Oriented Database) 3 3
GMEN6626 디지털 신호처리 특론 (Special Topics in Digital Sigmal Processing) 3 3
GMEN6627 패턴 인식 특론 (Special Topics in Pattern Recognition)/td> 3 3
GMEN6628 게임 개발 프로젝트Ⅱ (Game Development ProjectⅡ) 3 3
GMEN6629 컴퓨터 게임 (Computer Game) 3 3
GMEN6630 컴퓨터 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3 3
GMEN6631 멀티미디어 통신 (Multimedia Communication) 3 3
GMEN6632 분산데이터베이스 (Distributed Database) 3 3
GMEN6633 영상 통신 특론 (Special Topics in Imaging Communication) 3 3
GMEN6634 고급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Advanced Multimedia Programming) 3 3
GMEN6635 고급컴퓨터 그래픽스 (Advanced Graphics) 3 3
GMEN6636 멀티미디어 시스템 특론 (Special Topics in Multimedia System) 3 3
GMEN6637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 (Advanced Object Oriented Programming) 3 3
GMEN6638 고급멀티미디어 시스템 보안 (Advanced Multimedia System Security) 3 3
GMEN6639 소프트웨어공학특론 (Special Topics in Software Engineering) 3 3
GMEN6640 개별연구 Ⅰ (Individual Study Ⅰ) 3 3
GMEN6641 개별연구 Ⅱ (Individual Study Ⅱ) 3 3
GMEN6642 개별연구 Ⅲ (Individual Study Ⅲ) 3 3
GMEN6643 개별연구 Ⅳ (Individual Study Ⅳ) 3 3
GMEN6501 석사논문연구 Ⅰ (Research Ⅰ for the Master Degree) 0
GMEN6502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Ⅱ for the Master Degree) 0
GMEN6644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3 3
GMEN6645 고급데이터마이닝 (Advanced Data Mining) 3 3
GMEN6646 멀티미디어컨버전스 Ⅰ (Multimedia Convergence Ⅰ) 3 3
GMEN6647 멀티미디어컨버전스 Ⅱ (Multimedia Convergence Ⅱ) 3 3
GMEN6648 게임엔진 Ⅰ (Game EngineⅠ) 3 3
GMEN6649 게임엔진 Ⅱ (Game Engine Ⅱ) 3 3

교과목 해설

GMEN6601 형식언어 특론(Special Topics in Formal Language) 3학점
형식언어와 그를 생성하는 문법들의 여러 종류별 성질들 및 오토마타 이론과 그 관련성 등을 공부한다.
This course is intended to understand the current theories of deterministic parsings of context-free grammar. Two basic parsing schemes, LR(k) and LL(k) parsings, are considered and the practical SLR(1) and LALR(1) techniques are discussed. The syntactic error recovery in LR-based parsing is also discussed.
GMEN6602 게임제작총론(Game Production) 3학점
디지털 음성 및 영상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멀티미디어 부호화방식 및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연구하여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율적인 전송 및 저장을 위한 시스템을 연구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정보검색시스템도 연구한다.
A study of techniques and algorithms of digital voice and video representations. Topics include multidimensional transforms, multidimensional digital systems, computational structures, transmissions, storages and retrievals for multimedia informations.
GMEN6603 게임 알고리즘 특론(Special Topics in Game Algorithm) 3학점
적응 탐색 기법의 하나로 자연환경에서 종(species)들이 적자생존의 경쟁을 통하여 개체 집단을 환경에 적응하도록 진화시켜 나가는 것에 기초한 탐색 알고리즘인 유전자 알고리즘을 고전적인 인공지능기법, 신경회로망기법 등과 비교하여 학습한다. 유전자 알고리즘의 부호화, 적합도, 재생산, 교차 및 돌연변이 등의 연산에 대하여 학습하고, 유전자 알고리즘 기법에 기초한 개념학습(concept learning)등을 기계학습 기법 및 신경회로망 학습기법 등과 비교 연구한다.
Basic concepts, fundamental theories, and techniques of genetic algorithms; applications.
GMEN6604 게임 그래픽스 특론(Special Topics in Game Graphics) 3학점
그래픽스의 다양한분야중 게임에 밀접한 주제를 특화해서 밀도있게 심화된 내용을 주로 한다
GMEN6605 멀티미디어 시스템(Multimedia System) 3학점
디지털 음성 및 영상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멀티미디어 부호화방식 및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연구하여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율적인 전송 및 저장을 위한 시스템을 연구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정보검색시스템도 연구한다.
A study of techniques and algorithms of digital voice and video representations. Topics include multidimensional transforms, multidimensional digital systems, computational structures, transmissions, storages and retrievals for multimedia informations.
GMEN6606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 3학점
프로그램 프로젝트 구성, 설계 방법과 여러 가지 검사 방법 등을 다룬다. 프로그램개발의 각 단계 및 라이프 사이클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프로그래밍의 신뢰성,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user friendly interface)도 다룬다. 그룹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해 본다.
Application of an engineering approach to computer software desing and development; life cycle models, software requirements and specification; conceptual model design; detailed design; validation and verification; design quality assurance; software design / development environments and project management.
GMEN6607 컴퓨터 그래픽스 특론(Special Topics in Computer Graphics) 3학점
도형, 라스터 그래픽스와 Interactive 방법을 포함한 2D, 3D에서의 컴퓨터 그래픽 이론 및 개념을 소개하고 그래픽스 패키지 구현, 그래픽스 환경(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해 연구하며 PHIGS형 그래픽 패키지 구현에 힘쓴다.
This course presents the principles of three-dimensional graphics including geometric modeling and realistic image synthesis. It also covers techniques in representing, manipulating, and ren- dering three-dimensional objects.
GMEN6608 전공세미나(Seminar) 3학점
전공과 관련된 논문및 최신기술등을 세미나형식으로 진행한다
GMEN6609 운영체제 특론Ⅰ(Special Topics in Operating SystemⅠ) 3학점
운영체제의 형태와 구조에 관한 연구를 한다. 객체 모델과 모니터, 가상 메모리, 교착상태 해결문제, 분산. 동시성제어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Advanced computer system architec- ture. The main focus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concurrency features of modern operating systems. This course provides a objects models and monitor, virtual memory and distri- bute concurrent control etc.
GMEN6610 운영체제특론Ⅱ(Special Topics in Operating SystemⅡ) 3학점
운영체제의 형태와 구조에 관한 연구를 한다. 객체 모델과 모니터, 가상 메모리, 교착상태 해결문제, 분산. 동시성제어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Advanced computer system architec- ture. The main focus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concurrency features of modern operating systems. This course provides a objects models and monitor, virtual memory and distri- bute concurrent control etc.
GMEN6611 데이터베이스 특론(Special Topics in Database) 3학점
데이타모델, 개념적 모델링 방법론, 논리적 및 물리적 스키마 설계 방법론, 릴레이션 정규화 이론, 질의어 설계, 추출 시스템 성능평가, 데이터베이스 보안에 대해 연구한다.
This course addresses current tech- nologies of various aspects of database systems. The main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study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issues of high perfor- mance and high functionality database systems. Through this course, the students will have concrete concepts on database systems and will have in-depth knowledge on most issues of advanced database researches.
GMEN6612 지능 데이터베이스(Intelligence Datebase) 3학점
지능형로봇및 게임등에 응용될 특화된 데이테베이스를 주내용으로한다
GMEN6613 고급알고리즘 분석(Advanced Algorithm Analysis) 3학점
알고리즘의 대표적인 형태를 공부하고, 새로운 문제가 제안될 때 그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을 어떻게 설계하며, 설계된 알고리즘을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This course presents the principles and techniques for design and analysis of computer algorithms in order for students gain theoretical and systematic insights into real problems that arise in computer applications.
GMEN6614 영상처리특론(Special Topics in Image Processing) 3학점
상의 변환, 화질 향상, 복원, 코딩, 분할, 특성검출 등을 포함하는 기본적인 영상처리 알고리즘들과 영상처리 시스템의 기본 원리를 연구한다. Introduction to the vision process and fundamental mathematical charac- terization of digitized images, 2-dimen- sional transform methods used in image processing. Histogram analysis and manipulation, image filtering techniques, image segmentation and morphology.
GMEN6615 자연언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3학점
형식언어를 개괄한 후 자연어 처리의 특징을 알아본다. 한국어 및 영어 구문분석기 및 의미 표현방법 등을 공부하고 기계 번역도 연구한다.
As a typical application of symbolic AI machine translation addresses the major issues involving computational linguistics, rules base, and more fundamentally knowledge representation and inference. In this regard, the goal of the course is to provide students with the first-hand experience with a real AI problem. The topics include the application of M.T, the basic problems in M.T, and classical approaches to the problems.
GMEN6616 게임기획특론(Special Topics in Gmae Planning) 3학점
기본적 게임기획등을 배운 바탕 위에 실제로 큰 프로젝트로서의 게임기획에 관련된 사항을 심도있게 진행한다.
GMEN6617 디지털 영상처리(Digital Image Processing) 3학점
디지털 영상의 기초, 2차원 시스템 해석을 위한 수학적 기초, 샘플링 및 양자화, 영상데이터 압축, 영상변환, 영상개선, 영상복원 및 재구성.
Digital image fundamentals, mathematical preliminaries of two-dimensional systems, image transforms, sampling and quantization, compression techniques, image enhancement, image restoration, and image reconstruction from projections.
GMEN6618 공학 데이터베이스(Engineering Database) 3학점
문자나 숫자가 아닌 공학에서 쓰이는 특수한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방법등을 주내용으로한다
GMEN6619 자료구조 특론(Special Topics in Material Architecture) 3학점
자료를 보다 빠르고 쉽게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자료의 종류와 형태 배열, 스택과 큐, 링크드 리스트, 트리, 그래프, 정렬, 화일 등을 공부한다.
This course provides students with fundamental concepts in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in a broad context of solving problems using computers.
GMEN6620 컴퓨터 비전 특론(Special Topics in Computer Vision) 3학점
컴퓨터로 하여금 2차원 또는 3차원 물체를 인식하도록 하기 위한 영상의 분석에 관한 기본 이론을 배우고 프로그램을 통한 실습으로 실제적 경험을 쌓는다.
Analysis of images by computers. Specific attention is given to analysis of the geometric features of objects in images, such as region size, connectedness and topology. Topics covered include segmentation, template matching, motion analysis, boundary detection, region growing, shape representation, 3-D object recognition including graph matching.
GMEN6621 정보이론(Information Theory) 3학점
엔트로피, 상호정보량, AEP, 엔트로피율, 데이터압축, 채널용량, 연속 랜덤변수의 정보량, 가우시안 채널의 정보특성, 최대정보량, 스펙트럼 추정 등
Entropy, mutual entropy, Asymptotic Equipartition Property(AEP), entropy rates, data compression, channel capacity, differential entropy, Gaussian channel, maximum entropy, and spectrum estimation.
GMEN6622 고급 자연언어처리(Advance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3학점
형식언어를 개괄한 후 자연어 처리의 특징을 알아본다. 한국어 및 영어 구문분석기 및 의미 표현방법 등을 공부하고 기계 번역도 연구한다.
As a typical application of symbolic AI machine translation addresses the major issues involving computational linguistics, rules base, and more fundamentally knowledge representation and inference. In this regard, the goal of the course is to provide students with the first-hand experience with a real AI problem. The topics include the application of M.T, the basic problems in M.T, and classical approaches to the problems.
GMEN6623 게임 개발 프로젝트Ⅰ(Game Development ProjectⅠ) 3학점
실제 게임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심도있게 진행시킨다
GMEN6624 멀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 특론(Special Topics in Multimedia Database) 3학점
멀티미디어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사용하는데 생기는 복잡한문제들에 대한 이론과 실제방법론을 배운다
GMEN6625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Object Oriented Database) 3학점
차세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통합 개발환경에서 가장 유망한 기술인 객체지향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에 수반된 객체지향 모델과 그에 대응하는 언어들, 그리고 이 모델에 기초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구조적 모습에 대해 연구한다.
Basic file organization methods; indexed files; multi-key processing. Architecture of object oriented data- base management systems, relational, hierarchical network, and semantic database models; normalization; distri- buted databases and file systems; Practical use of a DBMS and the building of a object oriented database application.
GMEN6626 디지털 신호처리 특론(Special Topics in Digital Sigmal Processing) 3학점
디지털 신호처리를 위한 특수목적 컴퓨터 구조 및 병렬 알고리즘의 설계, 파이프라인 배열, 시스톨릭 배열, wave-front 배열 등의 병렬구조에서 디지털 신호 및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한 알고리즘 맵핑, 특정한 응용분야, 특수 목적을 위한 디지털 처리 시스템의 레지스터 전송 언어 수준의 설계.
Design of parallel algorithms and special purpose architectures for digital signal and image processing applications with emphasis on high-speed communications and computational engineering. Mapping digital signal and image processing algorithms to pipeline arrays, systolic arrays, wave-front arrays and other parallel architectures. Register transfer level design of application-specific and special-purpose digital processing systems
GMEN6627 패턴 인식 특론(Special Topics in Pattern Recognition) 3학점
통계적인 방법에 근거한 패턴인식 기법들에 관하여 강의하며, 주요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Bayes 결정이론, supervised/unsupervised 학습, maximum likelihood 추정, Bayesian 학 습, parzen window, k-nearest neighbor 추정, k-nearest neighbor rule, 선형판별함수, 클러스터링, 특징선택, 신경망 등을 다룬다.
A Study of image pattern recognition techniques and computer-based methods for Bayes determination theory, supervised and unsupervised learning system, scene analysis, including discriminate function, fixture extraction, classification strategies, edge detection and Fourier image processing. Application and current results will be covered.
GMEN6628 게임 개발 프로젝트Ⅱ(Game Development ProjectⅡ) 3학점
게임 개발 프로젝트 1에서 익힌 실력을 바탕으로 더욱 심층화된 게임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시킨다.
GMEN6629 컴퓨터 게임(Computer Game) 3학점
컴퓨터게임에 관련된 이론적 공부를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GMEN6630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 3학점
정보화 사회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이론 및 방법, 실제적인 구현사례, 표준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provide students with an under- standing on the following topics in the area of computer networks. (1) the basic concept of data communica- tion (2) the computer network and protocols (3) the layer architecture (4) local area network and the future technologies. The course also covers basic concepts on protocol engineering: design, implementation, and test of communication protocols.
GMEN6631 멀티미디어 통신(Multimedia Communication) 3학점
실시간 시스템의 기본 개념 및 용어를 정의한 다음 공간 및 시간적 제약을 받는 멀티미디어 정보(dynamic document)를 네트워크 상에서 프리젠테이션하기 위한 현재의 수준을 검토하고 문제점 해결 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Taxonomy of real-time computer systems; scheduling algorithms for static and dynamic real-time tasks; hard real-time communications protocols; programming languages and environments for real-time systems; case studies of real-time multimedia systems.
GMEN6632 분산데이터베이스(Distributed Database) 3학점
분산시스템에서의 프로세스 간 통신, task의 분할 및 배분, naming과 security replication의 문제점, 오류 회복, 분산 제어, 동기문제 등을 다룬다.
Principles and practices of distributed processing; protocols, remote procedure calls; file sharing; reliable system design; load balancing; distributed database systems; protection and security; implementation.
GMEN6633 영상 통신 특론(Special Topics in Imaging Communication) 3학점
정지화상 및 동영상의 효과적인 압축기법과 영상정보의 전송 및 저장을 위한 응용시스템의 원 리를 연구한다. 또한 영상통신시스템을 위한 H/W 설계 및 S/W 설계 기법을 연구한다.
A study of techniques and algorithms of effective compressions of still images and videos. Topics include theory, hardware design and software design of visual communication systems.
GMEN6634 고급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Advanced Multimedia Programming) 3학점
이미 익힌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실력을 바탕으로 보다 더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을 진행 시킨다
GMEN6635 고급컴퓨터 그래픽스(Advanced Graphics) 3학점
벡터 및 레스터(raster) 그래픽스 시스템을 위한 H/W 및 S/W를 소개한다. 대상물의 2차원 및 3차원 표현방법, 기하학적 변환, 인터렉티브 기법, 히든 서피스(hidden surface) 제거법들을 다룬다.
An overview of the hardware, software, and appropriate techniques used in vector, raster and graphics. Multi-dimensional presentation, geometrical transformation.
GMEN6636 멀티미디어 시스템 특론(Special Topics in Multimedia System) 3학점
멀티미디어의 구성 및 각종 미디어들을 운용하기 위한 동기화 방법 및 통신 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Survey of recent advances in multi- media systems: applications, authoring tools, information retrieval, network and operating system support, and data management.
GMEN6637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Advanced Object Oriented Programming) 3학점
차세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통합 개발환경에서 가장 유망한 기술인 객체지향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에 수반된 객체지향 모델과 그에 대응하는 언어들, 그리고 이 모델에 기초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구조적 모습에 대해 연구한다.
Basic file organization methods; indexed files; multi-key processing. Architecture of object oriented data- base management systems, relational, hierarchical network, and semantic database models; normalization; dis- tributed databases and file systems; Practical use of a DBMS and the building of a object oriented database application.
GMEN6638 고급멀티미디어 시스템 보안(Advanced Multimedia System Security) 3학점
멀티미디어의 구성 및 각종 미디어들 을 운용하기 위한 동기화 방법 및 통신 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Survey of recent advances in multimedia systems: applications, authoring tools, information retrieval, network and operating system support, and data management.
GMEN6639 소프트웨어공학특론(Special Topics in Software Engineering) 3학점
프로그램 프로젝트 구성, 설계 방법과 여러 가지 검사 방법 등을 다룬다. 프로그램개발의 각 단계 및 라이프 사이클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프로그래밍의 신뢰성,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user friendly interface)도 다룬다. 그룹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해 본다.
This course introduces some useful tools and techniques for data mining. Both practical and theoretical sides of data mining are emphasized in this course. For data mining tools, the logistic regression, decision trees and neural networks are covered. For model evaluations, various measures and methods such as lift, score, hit ratio and cross-validation are taught.
GMEN6645 고급데이터마이닝 (Advanced Data Mining) 3학점
고급 데이터마이닝 기법으로 앙상블기법(bagging, boosting)과 서포트벡터머신 등에 대한 알고리즘 사용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또한 자율학습방법인 연관성분석과 군집분석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실제문제를 다루기 위한 소프트웨어로서 R-package, E-miner, Answer Tree 및 Clementine의 사용법을 익힌다.
For advanced tools, ensemble algorithms including bagging and boosting and support vector machine are considered. For unsupervised learning, association rule and clustering methods are considered. Datamining softwares such as R-packages, E-miner, Answer Tree, and Clementine are used to solve practical problems.
GMEN6646 멀티미디어컨버젼스 I (Multimedia Convergence Ⅰ) 3학점
안드로이드 환경 하에서의 스마트폰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힌다.
 The student will develop programs for Android phones. Attention will be given to the details necessary for developing fully functional applications such as games and business tools. Programs will be developed to run within the emulators that are part of the development tools, however real devices can be used if the student wishes to provide their own. We will also pay specific attention to topics that are unique to handheld devices: designing for limited screen size and constrained resources, cross platform development, portability, on-device testing and performance issues.
GMEN6647 멀티미디어컨버젼스 II (Multimedia Convergence II ) 3학점
I-Phone 환경 하에서의 스마트폰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힌다.
 The student will be developing programs for the I-Phone, with specific attention to the details necessary for developing fully functional applications such as games, business applications and personal assistant tools.
GMEN6648 게임엔진 I (Game Engine Ⅰ) 3학점
3D 게임엔진의 구조와 그래픽 기능을 학습하고 게임엔진의 계층구조, 텍스쳐 운영 및 포맷, 그래픽 관련 툴 사용법 등을 연마한다. 3D 게임엔진 빌딩에 관련된 전반적 과정을 이해한다.
This course explores 3D game engine architecture and graphic functions, and investigates approaches to developing code for different engines using procedural, object-oriented, or patterned architectures. Topics include scene hierarchy, texture management and formats, graphic tools, and how these work together. Upon successful completion of this course, students will be able to demonstrate the process of building a 3D graphics engine.
GMEN6649 게임엔진 II (Game Engine II ) 3학점
실제 게임엔진을 사용하여 게임을 디자인 하고 제작 한다. 이와 관련된 스크립팅, 레벨 에디팅, 오브젝트 조작 등 각종 세부 기법을 익힌다.
This course focuses on a game engine product. Topics include game engine scripting, level editing, object manipulation, terrain editing, the asset pipeline, and game engine modifications. Upon successful completion of this course, students will be able to use game engine tools to validate a game design developed in previous co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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